검색어 입력폼

비치료적 의사소통과 치료적 의사소통

저작시기 2013.04 | 등록일 2013.1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1) 비치료적 의사소통과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

Ⅱ. 본론
1) 대본을 이용한 비치료적 의사소통과 치료적 의사소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간호사는 환자들에 대한 접근과정에서 다양한 자질이 요구된다. 그 중에서 의사소통은 환자와의 공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은 중요하다. Peplau(1952)는 간호란 “간호대상자의 요구를 인식하고 적절히 반응할 수 있도록 교육된 간호사와 간호대상자의 의미 있고 치료적인 대인관계”라고 정의 하였다. 간호사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요구를 인식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특별히 교육이 된 사람으로서 간호과정을 거치는 동안 교육자, 상담자, 지도자, 정보제공자, 능숙한 기술자, 숙련된 실무자, 그리고 옹호자의 역할을 담당한다고 하였다. 옹호자란 간호대상자의 성장기에 미완성된 발달과업을 완성하도록 돕는 어머니와 같은 역할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아울러서 의사소통은 먼저 자신에 대한 인식이 바탕이 되어야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다.

<중 략>

☞ 대상자가 말한 것을 같은 의미를 가진 다른 용어를 사용하여 그 말의 의미를 다시 확인하는 것으로 대상자가 한 말의 요점을 추려서 반복해서 말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간호사와 대상자 사이에 대화가 명확하게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자칫 혼동할 수 있는 내용을 확실하게 함으로써 대화의 주제를 부각시킬 수 있다.

6) 설명요구
“아~ 그래요? 계속 말씀해보세요.”
“잠을 잘 못 주무신 이유가 있으시면 말씀해주시겠어요?”
☞ 대상자와 대화 중 간호사가 이해하지 못하거나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환자의 느낌과 감정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이야기한다.

7) 상호의미 확인
“그래서 얼룩진 시트를 새 것으로 갈아 달라는 말씀이죠?”
☞ 대상자가 말한 것의 의도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 다시 물어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