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건축사(네덜란드 건축)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3.1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Rem Koolhaas
2. MVRDV

본문내용

렘쿨하스는 근대 건축의 거장들인 Mies van der rohe와 Le Corbusier를 연구한다. 실제로 렘쿨하스의 작품 중 최초로 실제 건축이 이루어진 「IJ 플레인 집합주거(1982)」을 보면 렘쿨하스 본연의 해체적 구성주의적인 모습보다는 꼬르뷔제의 근대 건축의 인용으로 생각 되는 요소가 많다. 또한 그의 많은 작품이 Mies van der rohe과 Le Corbusier의 편집 내지는 Rem koolhass식으로 변형된 형태를 취하는데 그의 대표적인 주택작품인 달라마 주택(옥상정원과 수평창)과 보르도 주택은 Le Corbusier의 Villa Savoya와 Mies van der rohe의 Villa Farnsworth의 조합과 변형임을 알 수 있다. 철 구조와 수평창에 삽입된 새로운 건축물은 낡은 것을 파괴함과 동시에 외부와의 새로운 관계성을 회복시키고, 콘크리트로 띄워 놓은 소위 필로티 구조는 움직이는 산책로의 가능성은 더욱 확대되어 공간의 새로운 가능성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 략>

도서관은 피라미드형태의 유리구조로 내부가 확연히 노출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이 주위를 지나가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연스레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이것이 바로 MVRDV가 도서관을 만든 목적이 되는데, 책 읽는 모습을 지역 사람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이 지역에 있는 10%의 문맹인들에게 책이라는 것에 흥미를 갖게 하여 지역 사회의 발전을 바랬다고 한다. 또한 도서관의 이름을 굳이 북 마운틴으로 한 것은 미래에 이 곳이 모범적인 생태지역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고 한다. 도서관 내부를 들여다보면 엄청나게 큰 책장이 있는데 피라미드 구조답게 아래부터 위로 쭉 올라갈 수 있는 동선이 마련되어 있다. 이 책장을 따라 걷게 되는 동선의 길이가 무려 480m나 된다는 것이 이 도서관의 큰 특징이며 (정말 제가 완전 좋아하는 도서관입니다.) 책의 양은 대략 15만권 정도 된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