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정과 정치 사회화

저작시기 2013.10 | 등록일 2013.11.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정치 사회화
2. 사회화의 동인으로서의 가정
3. 가정과 정치 사회화
4. 정치 학습에 대한 가정의 영향
5. 정치관 가정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
6. 부모의 특수 문제에 대한 입장 전달에 대한 테딘의 견해
7. 부모간의 일치
8. 부모와 자식 사이의 관계
9. 북한에서의 정치사회화와 가정의 역할
10. 요약

본문내용

정치 사회화
1. 개념 : 사회의 여러 가지 매개체를 통하여 개인이 정치와 관련된 태도와 행동 양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정치 사회화는 개인의 출생과 동시에 시작된다. 사회에 대한 인식을 시작하고, 교육을 받고, 나중에는 자기들이 하고 있는 것이 옳다고 믿는다. 어린이로서 세상에 대한 인상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자본주의든 사회주의든 다원주의든 간에 그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관 을 접하고 이데올로기에 동화된다. 이 사회화는 의식하지 않는 가운데 진행되는 것이고 평 생 계속된다. 사실상 가장 잘되는 사회화는 사회 구성원들이 그 과정이나 목표를 의식하지 못하도록 자연스럽게 침투할 때 가장 성공적이라 할 수 있다.

2. 특징 : 일생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직접적인 학습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학습에 의해서도 이루어진다.

<중 략>

가정은 정치사회화를 성취시키는 중 기관 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정치학습에 여러 면에서 공헌한다. 가정의 주요 영향은 체제에 대한 애착 전반과 정치적, 그리고 다른 사회적 집단과의 일체감을 포함하는 기초적 정치관의 획득 속에서 느껴진다. 가정은 특별한 정치관에 관련되는 개인적, 사회적 관점에 영향을 미치면서, 또 정치적 사고와 자의식이 개발되는데 공헌한다. 가정은 정치학습에 실제 영향을 미치는 것보다는 더 영향을 미칠 위치에 있다. 정치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그렇게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부모는 그들의 입장을 밝히려는 노력을 많이 하지 않으며, 그들의 아동들에게 그것을 택하도록 압력을 넣지 않는다. 가정에서 정치 교육의 결여는 다른 집단이나 기관, 예를 들어 학교, 친구들이 정치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한다.
아동기와 청년기 모들이 자녀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지어 가정의 영향력을 볼때 이것이 가장 주요한 형태이지만 가정이 정치관 형성의 단 하나의 계열은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