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사와 민요의 전반적 특성

저작시기 2013.02 | 등록일 2013.11.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가사의 시대별 분류
2)민요의 형식
3)민요의 종류

본문내용

가사는 그 폭이 자연에서 인간사에 이르기까지 그 대상으로 삼지 않는 것이 없다. 그러다 보니, 주제의 편과 폭이 다양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율문이면서도 서정, 서사, 교술의 다양한 성격을 지닌 문학장르이고 형식상 4음보(3,4조)의 연속체인 율문이며, 내용상 수필적 산문인 가사는 산문과 율문의 중간적 형태로 조선조의 대표적인 문학 형식이라 할 수 있다.

2)가사의 시대별 분류
전기가사 : 전기에는 주로 유교사상에 입각한 충효가 주제의 주류를 이루었고 작자층이 대부분 양반 사대부였기 때문에 그들의 생활정서를 읊은 작품도 많았다. 물론 자연과 벗 삼은 강호가사가 다른 한 축을 이루기는 하였으나, 유가의 중심 사상이라 할 수 있는 충,효와 도덕, 교훈적인 측면에 더 실린다고 본다. 작가가 대부분 귀족이나 양반이었지만 나옹화상의 <서왕가>처럼 유명한 불승들의 작품으로 전하는 것이 상당량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승려들도 중요한 작가로 간주되어야 마땅하다.

<중 략>

노동요 : 노동요는 일의 리듬에 따라 박자를 맞추는 등의 흥을 돋우어 노동의 피로를 잊게 하는 역할을 한다. 대체로 힘이 많이 들고 통일된 행동이 요구되는 노동에서는 여음위주의 노래가 불려지고, 혼자서 오랫동안 해야 하는 단순노동에는 의미있는 사설이 위주가 된 노래가 불려진다. 노동요는 다시 농업노동요, 어업노동요, 잡역노동요로 나눌 수 있다. 특히 농사와 관련된 민요가 전국적으로 퍼지게 되고 어업노동요는 <배미는소리>등이 있고 이와 다르게 여러가지 노동에 관계된 노동요인 잡역노동요로 <목도소리>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