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아시아와 중세유럽의 종교 비교 분석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11.08 | 최종수정일 2013.1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머리말

2. 동아시아 지역의 불교 전파 및 정착 과정
1) 초기 불교의 전파 과정
2) 중국으로의 불교전파
3) 한국, 일본으로의 불교전파

3. 중세 유럽의 기독교 전파과정

4. 중세사회 종교가 가지는 역사적 의미

본문내용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 중에 하나가 불교에 대한 이해이다. 종교가 아닌 문화로써 불교를 공부하고 이해하지 않으면 우리 문화재에 대한 이해가 어렵다고 한다. 그만큼 조선 이전까지 불교가 뿌리 깊숙이 자리했음을 부인할 수가 없다.?불교의 발상지를 인도로 알고 있다면 어떻게 인도에서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까지 뻗어왔는지 그 과정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동아시아 전역에 불교가 큰 영향을 끼쳤다면, 유럽 특히 중세 유럽시대에는 정치, 문화적 전반에 걸쳐 기독교 사상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 인도에서 발생하여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 일본에 전파된 동아시아 지역의 불교의 전파과정과, 중세 유럽 기독교의 전파과정을 비교 분석하고 종교가 가지는 시대적, 문화적 의미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2. 동아시아 지역의 불교 전파 및 정착 과정
1) 초기 불교의 전파 과정
:실크로드에 수놓아진 불교

‘서역’은 중국인들이 중앙아시아와 서부아시아를 통칭하여 부르던 말로, ‘타림분지’ 즉 동 터키스탄 오아시스 도시국가군을 말한다. 서역지방은 중국의 대서방교역의 중요한 역할을 한 특징을 들어 영국 고고학자 스타인이 ‘실크로드’로 명명한 것이다. 실크로드는 중국의 특산물인 비단이 서방에 반입되고 중국으로는 보석과 직물을 들여왔던 동서교역의 루트였지만 무엇보다 서부이란에서 힌두쿠시 산맥을 넘어 터키스탄을 통하여 중국으로 불교가 전해진 경로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지역이다. 서역지방에 불교가 전해진 것은 기원전 3세기경 아쇼카왕 때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는 기원1세기 인도 굽다 왕조는 인도서부에 있으면서 중앙아시아로 세력을 확장하면서 이때 불교도 급속히 이 지역에 전파시켰다. 따라서 서역에 들어온 불교는 주로 서부인도에서 전해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