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병신과 머저리(서사이론 중 플롯분석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3.09 | 등록일 2013.10.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p.1)

Ⅱ. 본론
1. 서술 순서와 시간에 따른 플롯전개
1.1 서술순서에 따른 플롯전개
1.2 전체 이야기의 시간에 따른 플롯전개
2. 액자구조에 따른 중층적 분석
3. 액자구조 속 이야기들 간의 상관관계
3.1 ‘형의 소설쓰기’와 ‘동생의 그림그리기
3.2 노루 사냥이야기와 ‘나-관모-김 일병’의 관계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60년대는 역사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전환이 이루어진 시기였다. 이 당시의 혼란은 인문 학자를 비롯하여 문학에 관련된 모든 이들에게 어떤 의무감과 정체성을 요구하였으며, 이들은 의무감 앞에서 나름대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다. 혼란스러운 시대의 한 문학인으로서 이청준은 사회의 깊은 이면을 냉철하게 지켜보고 인간사회 제반의 문제를 심도 있고 면밀하게 검토하며 잘못된 당대적 현실에 하나의 저항의 몸짓과 경고를 보낸다.
이청준 소설의 액자구조는 격자구조, 이원적 구조, 중층구조, 중첩구조 등으로 칭해진다. 기존 소설의 액자구조는 외부의 이야기가 내부의 이야기를 마련하기 위한 하나의 장치로써 머문다. 이와 달리 이청준의 액자구조 형식은 내부 이야기와 외부 이야기의 경중이 팽팽하게 긴장관계에 있으면서 다양한 주제를 확산시킨다. 1966년 발표된 「병신과 머저리」는 기법 면에서 이청준 특유의 중층구조와 추리소설기법이 드러난다. 외부 액자의 인물이 질문을 던지고 독자와 함께 답을 찾아가며 추리의 과정을 체험하는 동반의 관점을 지닌다.

<중 략>

그 후 노루사냥의 끔찍한 기억이 다시 떠오른 것은 오 관모가 김 일병을 살해했음을 알린 전쟁에서의 총소리를 통해서였다.

<그 총소리는 나의 가슴 속 깊이 어느 구석엔가 숨어서 그 전장의 수많은 총소리에도 지워지지 않고 남아 있었던 선명한 기억 속의 것이었다. 어린 시절, 노루사냥을 갔을 때의 설원에 메아리치던 그 비정한 살의를 담은 싸늘한 음향이었다.>

입을 줄이는 수로써 다친 김 일병을 살해하는 오 관모는 잔인성을 보여주는 인물이며 전쟁 당시의 현실에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했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형은 김 일병에 대한 동정심과 인간에 대한 애정을 버리지 못해 오 관모의 선택을 내적으로 수긍하지 못하고 속병을 한다. 이는 어린 시절 노루의 핏자국에 몸서리쳤던 장면과 오버 랩 된다.

참고 자료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창작과 비평』 가을호, 창작과비평사, 1966.
권택영, 「이청준 소설의 중층 구조」, 『이청준 깊이읽기』, 문학과 지성사, 1999.
우한용, 「현대 소설의 이해 」,『소설의 구조』, 문학사상사, 1996.
윤애경, 「이청준 소설의 액자 소설적 성격 연구 : 「병신과 머저리」를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 과 비평학회, 2008.
이은숙, 「이청준 소설 연구-1960년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한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이태동, 「부조리한 현상과 인간의식의 진화」, 『이청준 론』, 삼인행, 1991.
장재진, 「액자소설의 담화구조 연구 : 김동인, 김동리, 이청준 소설의 서사적 틀 짜기」, 서강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조구호,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 분석」, 『경상어문』 제17집, 경상어문학회, 2011.
최은수, 「이청준 소설 연구 : 서사구조와 결말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아주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허아영, 「‘존재의 증명’으로서의 글쓰기-이청준론; ‘전짓불의 공포’에 대한 저항을 중심으로」,
『동국어문학』 제16집,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