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의 후비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3.10.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고려 왕실의 족내혼
2. 정략적 혼인 관계와 원 공주와의 혼인
3. 고려전기 후비의 사례-태조 후비와 현종 후비
4. 고려후기 후비의 사례-충렬왕비와 우왕 후비
5. 맺음말

본문내용

고려시대 후비는 왕족에서 후비를 맞는 족내혼, 귀족 가문에서 후비를 맞는 족외혼, 고려 후기 원 간섭기라는 특수한 경우로 나눌 수 있다.

1. 고려 왕실의 족내혼
족내혼이란 가까운 친척들끼리 혼인 하는 것을 말한다. 족내혼의 가장 큰 이유는 왕권의 안정과 왕실세력의 안정을 위해서였다.
고려 왕실에서는 원나라 간섭기에 얼마간 제한되기는 하였지만 제 1대 태조의 자식들로부터 제 34대 공야왕의 자식들까지 왕실 내부에서 혼인을 이루는 족내혼이 성행하였다.
고려 시대의 족내혼은 당시의 사회적 관행에 크게 어긋나지 않았다. 신라 왕실에서는 이미 오랜 기간에 걸쳐 왕족내혼이 계속되어 오고 있었다. 김부식은 「삼국사기 : 신라 내물왕조 동성혼 관계사론」에서
≪신라는 동성에 장가드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형제의 자식, 고모 · 이모 · 종자매를 모두 맞아들여 처로 삼았다.≫라고 하고 있으며, 『신당서 : 신라전』에서는
≪그 족명은 제일골 · 제이골로 구별되며 형제의 자녀와 고모 · 이모 · 종자매를 모두 처로 삼는다.≫라고 하고 있다. 이미 신라의 동성 근친혼은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까지 널리 알려져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근친혼을 통하여 골품질서를 유지하고 왕족으로서의 권위를 높이려고 하였을 것이며, 그리하여 신라의 혼인 예를 따르게 되었을 것이라 추측한다.

2. 정략적 혼인 관계와 원 공주와의 혼인
2-1. 정략적 혼인 관계
고려를 건국한 태조 왕건은 29명의 후비를 두고 있었다. 이처럼 많은 후비를 두게 된 것은 태조가 건국 당시 분열된 정국을 통합하기 위하여 정략적인 결혼을 하였기 때문이다.

1)부호
대표적이 인물이 제 1비 신혜왕후의 아버지인 유천궁이다. 부호의 경제력이 왕건 장군의 정치적 성장에 밑거름이 되었을 것이다.
2)무장
고려를 건국하는 데 협력한 휘하 무장들이 있다. 박수경 일가는 태조를 보필한 무장가문으로 이 가문에서 3명의 후비가 배출되었는데 같은 집안에서 태조에게 3명의 후비를 결혼시킨 예는 평주 박 씨 가문이 유일하며 그만큼 태조를 보필한 공을 크게 인정받았던 것이라고 하겠다.

참고 자료

도서《고려시대의 후비 - 정용숙(1992, 민음사)》
도서《고려의 혼인제와 여성의 삶 - 권순형(혜안, 2006)》
제 5장 여성의 가정생활 - 제2절 가족 내 여성의 지위와 역할
논문《고려 후비의 정치적 위상과 영향력에 대한 재조명 - 이혜옥(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