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이팅게일과 그의 업적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10.24 | 최종수정일 2016.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등록한 나이팅게일 발표용 ppt와 이어지는 교수님 제출용 레포트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

목차

1) 출생과 준비
2) 크림 전쟁에서의 업적
3) 나이팅게일 간호학교
4) 후반기 업적 질병과 사망의 합리적 분류
5)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념
6) 행정가로서의 나이팅게일
7) 느낀점

본문내용

1) 출생과 준비

나이팅게일은 1820년 5월 영국에서 부와 명예를 가진 명문가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아버지는 교양과 도덕을 중시하는 사람이었고 어머니는 소문난 미인이었다고 합니다. 아버지는 자녀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졌던 사람으로 두 딸에게 고전학, 역사학, 어학 등을 손수 가르쳤는데, 나이팅게일은 매우 총명하여 7살 때 이미 프랑스어로 일기를 쓸 정도였고 성품도 착해서 소녀시절부터 병든 동물이나 동네의 가난한 환자를 돌봐주었다고 합니다. 집안이 부유한 관계로 어린시절부터 많은 여행을 했는데 이렇게 자라난 교양있는 숙녀는 좋은 신랑감을 만나 결혼하여 행복하게 잘 사는 것이 그 시대의 통례였습니다. 그러나 나이팅게일은 20살이 되자 부모님에게 간호사가 될것이며 그것이 신이 자신에게 맡긴 사명이라고 알립니다.
당시 간호사라는 직업은 여성들이 진출하기는 하였으나 대부분 하층의 여성들이 돈을 벌기 위한 비천한 직업으로 인식되어 있었고 교양있는 명문가의 여성이 그와 같은 직업을 택한다는 것은 생각하기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당연히 나이팅게일의 부모님은 강력하게 반대를 하였고 의지가 굳은 나이팅게일도 그 당시에는 부모의 뜻을 꺽을 수가 없었습니다. 나이팅게일은 부모의 뜻이 강경하자 먼저 공중보건에 관한 의회보고서 등을 연구하고 작성하는 연구원을 시작합니다. 그 일을 통해 많은 사회유명 인사들과 교류하면서 보건관계 전문가라는 평가를 받아내고 자신의 간호에 대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그 후 부모님을 설득하여 1851년 드디어 그녀가 31살이 되던 해 독일 카이세르스베르트의 간호학교에서 2주간 간호 교육을 받고 3개월간 실습을 하는 것으로 간호에 첫발을 들여 놓게 됩니다.

2) 크림 전쟁에서의 업적

1854년 흑해의 권익 문제를 둘러싸고 터키로 뻗는 러시아의 세력을 막기 위해 영국과 프랑스는 터키와 동맹을 체결하고 대항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크리미아 전쟁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