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인복지에서의 이용자 참여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3.10.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서론, 본론, 결론에 맞게 잘 구성된 자료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그대로 제출하는 것보다는
개인적인 사례나 기타 독창적인 내용을 조금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이용자 참여의 개념

3. 이용자 참여 활성화를 위한 장애인복지의 과제
1) 기본전제와 관련된 과제
2) 개별적 참여와 관련된 과제
3) 집단적 참여와 관련된 과제
4) 지원요소와 관련된 과제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최근 들어 우리사회의 장애관련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담론으로 제기되는 것이 소비자주의와 당사자주의이다. 소비자주의는 ‘주는 대로 받는’ 수동적 서비스 수혜자라는 관점에 대항하여 상품의 구매자와 같이 ‘상품을 선택하는’ 적극적인 구매자 또는 서비스의 선택자라는 관점으로의 전환을 주장하는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당사자주의는 장애 문제는 특별한 훈련을 받은 전문가에 의해서 판단될 문제가 아니라 장애인 당사자의 경험에 기초하여 본인 스스로 결정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자기결정’의 원칙을 제기하는 이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흐름들은 장애인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참여하는 주체로 인정받아야 한다는 점에서 동일한 맥락에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두 가지 담론이 주장하는 핵심 전략은 상당 부분 차별적이거나 갈등적인 관계에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중 략>

셋째, 이용자 주도 서비스를 실시하기 기관 차원의 직원훈련과 개발을 위한 장단기방향 설정이 필요하다. 이는 직원들에게 이용자 참여의 기본 개념 및 방안 등에 대한 구체적인 학습에서 출발하여, 이용자에 대한 태도 점검, 이용자와의 의사소통기술 향상, 이용자 권리영역 및 보장방안에 대한 교육, 직원 자신의 변화 동기 부여를 위한 임파워먼트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제공자들의 장애인 및 서비스 실천에 대한 기본 가치의 형성,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의 결정 기준 등에 대한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는 정규교과과정에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대한 기본교육의 강화와 함께, 사회복지사협회 등을 통해 이용자 참여와 관련된 지속적인 재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