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건강론 - 성숙한 인간의 특성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10.15 | 최종수정일 2013.10.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성숙한 인간의 특성 정의
2. 정의에 대한 설명
3. 이 정의에 준하여 자신의 평가와 노력해야 하는 방향

본문내용

성숙한 인간의 특성이란 Maslow의 견해를 인용하여 자아실현을 성취한 사람 즉, 건전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더 자세히 이야기 하자면 효율적인 현실지각을 할 수 있고, 자신·타인, 그리고 인간본성에 대한 일반적인 수용을 할 수 있는 자이며 자발성, 솔직성, 자연성을 지녔으며 신비로운, 혹은 ‘절정’의 경험들을 가졌으며 사회적 흥미, 대인관계, 창의성, 수단과 목표,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는 사람이라 하였다.
자아실현이란 하나의 가능성으로 잠재되어 있던 자아의 본질이 실현되는 것을 뜻하는데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인간의 본질을 합리성(rationality)으로 보고, 그것을 최대한으로 발휘함으로써 인간의 궁극적 목적인 행복에 이를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자아실현은 목적적 존재인 인간이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그 목적에 맞게 최대한으로 발휘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매슬로우(A. Maslow)는 이것을 인간의 성장 동기가 계속적으로 충족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브라멜드(T. Brameld)는 문화에 의해서 성립된 사회 속에서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이 발휘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기독교적 관념주의자들 중에는 신(神)의 의지가 구현되는 것으로 설명하는 사람도 있다. 자아실현은, 개체의 목적과 본질을 중시하는 교육사상가들이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표현하는 것으로 사용하고 있는 개념이다.
이렇게 Maslow는 자아의 본질이 실현되는 것, 즉 자아가 실현되는 사람이 성숙한 인간이라고 정의 내렸다.

2. 정의에 대한 설명
1) 효율적인 현실지각: 성격적으로 건전한 사람은 보다 효율적으로 현실을 지각하고, 이 현실과 안정된 관계를 유지한다.
2) 자신·타인, 그리고 인간본성에 대한 일반적인 수용: 건전한 성격의 사람은 자신, 타인, 자연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자아를 실현할 사람은 자기의 약점과 장점을 포함한 자기 자신의 본성을 그 어떤 불평이나 걱정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