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상법 한미FTA발효 후 유리한 사업종목군(유자차)에 대한 분석과 기대효과 등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12.02 |등록일 2013.09.24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미 FTA 협정 이후 변화한 통상환경에서, 한국이 미국에 유리하게 수출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분석 보고서입니다.
유자차를 선택하였고, 관세 변화, 시장의 수요 파악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목차

1. 선택한 사업종목 군과 선정배경
가. 사업종목과 HS코드
나. 사업종목 선정배경
나-1. 유자효능
나-2. 상품에 대한 미국시장의 수용도
나-3. 유통의 용이함
나-4. 산지로서의 경쟁력 확보
나-5. 농가의 안정적 수입원 확보 가능

2. 수출을 위해 필요한 절차
가. 미국 내 소비자 동향 파악
나. 유통형태 및 규격
다. 통관 및 수입검사 절차 파악
다-1. 관세
다-2. 수입통관절차
라. 홍보방안 강구
라-1. 식품박람회 참가
라-2. 제품의 디자인적 측면 고려

3. 비즈니스 모델
가. 원산지 결정기준 및 세율
나. 미국식품의약국의 승인거부 상황 사전예방
다. 단기모델
라. 장기모델
마. 수출가능성

4. 기대효과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사업종목 선정배경
나-1. 유자 효능
유자차는 기침, 감기몸살, 피로회복,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기로 알려져 있는데, 유자의 비타민C는 오렌지의 1.5배, 귤의 2배이다. 또한 유자차의 비타민이 간에 작용을 하여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서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유자에는 헤스페레딘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물질은 비타민 P와 같이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뇌혈관 장애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유자를 섭취할 때 느껴지는 새큼한 맛의 성분은 구연산인데, 구연산은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주기도 한다. 이 밖에도 유자에는 칼슘, 칼륨 등의 다양한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다.
나-2. 상품에 대한 미국시장의 수용도
건강에 대한 미국인의 관심은 높다. 미국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997년도에 비해 2002년에 건강 및 개인용품 상점의 매출은 약 50% 증가하였다. 건강 및 개인용품의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단적이 예이다.

<중 략>

장기모델
○ 일반 요리에도 적용할 수 있는 레시피 개발
일반요리에도 적용할 수 있는 레시피를 개발하여 유자청의 판매를 늘릴 수 있다. 여름철 음료인 유자 스무디나 유자청과 보드카 등을 베이스로 한 유자 칵테일, 샐러드를 위한 유자 드레싱 등의 레시피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 유자관련 상품 군 확대
유자청 외에 유자를 소재로 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위의 사진은 현재 일본에서 시판되고 있는 유자관련 상품이다. 왼쪽부터 유자음료, 유자간장, 유자식초, 유자비누, 유자농축주스의 순이다. 이처럼 상품을 확대해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수출가능성
○ 한-미 FTA로 인한 가격 경쟁력
미국은 일본,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와 FTA를 아직 체결하지 않았다. 동아시아에서만 재배되는 유자의 특성을 고려하여볼 때, 유자산지로써의 한국 유자청 제품은 무관세라는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남상원, 『농식품 수출의 성공열쇠』, 보명Books, 2009.
농림수산식품부, 「세계일류 30대 품목육성을 위한 수출확대전략」, 농수산물유통공사, 2009.
농림수산식품부&농수산물유통공사, 『한국의 농림수산식품 글로벌 시장의 중심에 서다』, 농림수산식품부, 2011, 114-11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