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재 보존처리에 쓰이는 강화제의 종류와 특성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3.09.22 | 최종수정일 2015.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강화처리제와 사용방법>

1. 재질에 따른 강화제의 종류
1) 철제류
2) 동제
3) 비철제류

2. 함침방법
1) 진공함침법
2) 가열용융법
3) 자연함침법

Ⅲ.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금속유물에 부식이 진행되면 금속성인 강성, 인성, 연성, 전성 등을 상실하여 재질이 약화된다. 이에 대한 강화처리와 외부로부터 침투하는 부식인자를 차단해 재부식을 억제하기 위해 수지를 유물 내부에 주입하거나 표면코팅 처리를 한다. 또한 공기 중의 습기 및 오염가스의 부식인자도 차단해 준다. 강화코팅에는 주로 아크릴계 수지가 사용된다. 강화처리는 저농도부터 시작하여 2회 이상 반복 실시한다. 처리에는 반드시 재용해가 가능한 약품을 사용하여야 하며, 처리된 유물은 24시간 이상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자연건조한 후 접합복원한다.

<중 략>

진공함침법은 수지에 유물을 넣은 상태에서 압력의 변화를 주면, 압력의 차이에 의해 수지가 침투되는 방법이다. 즉, 압력을 높였다가 낮추면 수지가 약화된 유물의 미세한 기공 사이로 들어가 수지가 건조되면서 유물이 강화된다는 것이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에는 삼투효과가 크고 건조가 빠른 수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용제에 용해 가능한 것을 사용한다.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합성수지는 철제유물일 경우, Acryl EmulsionrP Paraloid NAD-10이다. Paraloid NAD-10은 고형분으로 약 40%로 제조된 제품이 시판되고 있으며, 이 원액을 20% 나프타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이 외에 일액형 불소, 아크릴계 공중합체 수지인 V-flon(상품명)이 있다. 유럽에서는 Wax Micro-crystallin Wax를 사용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문화재를 위한 보존 방법론, 서정호, 경인문화사, 2008
문화재의 발굴과 보존처리, 구자봉정영동, 춘추각, 2005
문화재 보존과학, 이오희, 주류성,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