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텔식음료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9.01 | 최종수정일 2016.08.3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2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호텔식음료 부서의 중요성
2. 호텔식음료 상품의 특성
3. 호텔식음료부문의 조직
4. 호텔 식음료부의 구분
5. 호텔주방의 조직
6. 메뉴관리
7. 식재료관리

본문내용

· 호텔의 식음료 부서는 맛과 영양이 풍부한 음식, 깨끗한 시설, 격조 있는 분위기 등의 물적 서비스와 친절하고 세련된 인적 서비스 등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판매되는 부서이다. 호텔에서 식음료부서는 조리된 식음료 상품을 종사원의 적절한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1) 생산과 소비의 비분리성 - 식음료 상품은 먼저 판매(주문)된 후에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난다. 따라서 고객이 직접 생산에 참여해야만 하며, 대량생산은 불가능하다.

2) 저장 및 수요예측의 어려움 - 식음료 상품은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하므로 저장할 수가 없다. 또한 식당의 이용수요가 항상 변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고객의 수요를 예측 하기가 어렵다. 또한 식음료 상품의 원자재는 쉽게 부패하므로 오래 보관 할 수가 없다.

<중 략>

① 조식 – 일반적으로 조식(breakfast)은 오전 7~10시 사이에 제공되는 식사. 고객의 습관적 식사경향으로 메뉴선택 범위가 크지 않기 때문에 호텔메뉴 계획에 있어 융통성을 발휘하기가 어렵고, 전통적인 몇 가지 품목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게 된다. 메뉴품목을 제한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중식 – 중식(lunch)은 오후 12~14시 사이에 제공되는 점심식사이다. 메뉴는 부담이 적은 가벼운 식사로 구성되는 경향이 많아 정식요리의 경우 3~4가지 코스로 제한되어 구성되기도 한다.

③ 석식 – 석식(dinner)은 오후 18~22사이에 제공되는 식사로서 아침식사나 점심식사와 달리 여유를 가지면 서 식사할 수 있다. 저녁식사는 메뉴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고 다양하며, 메뉴는 비싼 가격으로 구 성한다. 또한 음주류도 함께 판매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