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교육과 사교육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3.08.26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공교육과 사교육

목차

1. 시작하는 말
2. 공교육
3. 사교육
4. 현재의 공교육 체제
5. 현재의 사교육 체제
6. 공교육의 문제점
7. 사교육의 문제점
8. 공교육과 사교육의 정상화 방안
9. 나의 생각

본문내용

얼마 전 이번에 고등학생이 된 여동생의 학원문제로 함께 이것저것 알아 볼 일이 있었다. 한과목만 학원을 다닐 수도 없고, 그렇다고 종합반을 다닐 수도 없어 여러 과목을 단과수업으로 듣기로 했다. 그런데 학원비가 한 과목당 10만원선, 언어와 수학, 과학을 들어야 했는데 그렇게 치면 순 학원비만 30만원에 책값 등 40만원 가까이가 들었다. 거기에다가 좋다고 하는 영어까지 인터넷방송으로 들으려고 보았더니 만약 언어를 예를 든다면 현대시, 소설, 고전시가, 문학 등 세부적으로 나뉘어 있어 한 과목을 다 듣는다면 그 가격도 만만치 않았다. 우리는 부모님과 함께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돈 없으면 공부도 못하겠다.”라며 씁쓸하게 웃었다. 위의 신문기사를 봐도 느낄 수 있다. 특목고 아이들의 사교육비가 엄청나다고 나왔지만 사실상 일반아이들도 90%이상이 사교육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그 규모는 엄청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돈 없으면 대학도 못간다?”
내가 이야기하고 싶은 이것이다. 만약 내가 능력은 있는데 사교육을 받지 못해서 명문대를 가지 한다면 어떨까? SBS그것이 알고 싶다 에서는 “교육의 배신, 개천의 용은 없는가” 라는 제목아래 돈이 없으면 제대로 교육도 받지 못하여 뒤쳐지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다뤘었다. 여기에서는 그들이 소위 말하는 엘리트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의 능력 문제가 아닌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적 구조의 문제라 하였다. 학교에서 공부를 열심히 하고 학교 선생님을 과외선생님 삼아 공부하는 여러 불우한 가정의 아이들이 명문대 면접시험, 논술시험에 대비한 학원에 다니지 못해 대학진학의 꿈을 포기하는 것을 보았다. 과연 사교육만이 그들이 성공할 수 있는 길일까?
신문기사에서처럼 특목고 아이들이 몇 백 만원씩 들이면서 사교육을 받는 이유는 공교육자체로 만족을 못한다는 이야기이다. 즉, 학교 교육을 믿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학교교육을 개선 해야 한다는 이야기인데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