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업과 식품산업의 연계성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8.26 | 최종수정일 2015.06.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630원 (30%↓) 9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배경)및 필요성
2. 연구의 방법및 범위
3. 선행 연구의 검토
4. 연구의 의의 및 한계

Ⅱ. 본론
1. 농업과 식품경제의 연계실태
(1) 음식료품 유통업의 농산물 조달실태
(2) 음식점업의 식자재 조달실태
(3) 식품제조업의 원료농산물 이용 및 조달실태
2. 농업과 식품경제의 연계성 제고방안
(1) 세부 과제
(2) 연계 강화 방안
(3) 연계 모범사례

Ⅲ. 요약 및 결론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식품산업은 1차 산업인 농업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원료로 하여 가공식품 등을 공급하는 음식료품제조업과 같은 2차 산업과 유통 및 외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3차 산업으로 구성된다. 또한 식품산업은 농산물의 제1의 수요기반이며 농업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매체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농업과 농산물의 가치를 높여준다. 따라서 농업과 식품산업은 농식품의 유통, 소비를 총괄하는 체계의 중요한 구성주체이며 상생의 관계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농림업이 우리나라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들고 있는 반면 식품산업의 비중은 늘어나고 있고, 식품산업이 농업 관련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한 상승하고 있어 식품산업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를 통해 식품산업과 농업의 연계성을 식품산업부문의 농산물 조달 및 이용 현황을 통해 알아보고 나아가 연계성 재고를 위한 방안 및 연계성 재고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식품산업과 농업이 연계하여 상호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중 략>

지역(도)별로 지역농산물의 생산출하정보를 지역내 실수요자에게 제공하는 지역농산물정보센터의 설치를 지원하고 지역의 음식문화의 전승 및 보전, 농업인과 실수요자측 간의 지역농산물 거래관계 형성을 촉진해야 한다.
8) 거래관계의 지속성을 확보하는 계약거래의 지원
농업과 식품산업의 연계가 이뤄지게 되면 당사자 사이에 약속된 일정한 규격과 품질 등의 조건을 충족하는 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이 요구되지만 농업생산의 특성상 공급의 과부족이나 시장가격의 변동에 따른 리스크가 불가피하여, 이 과정에서 일방적으로 계약을 파기하는 문제 등이 발생하여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하는데 커다란 걸림돌이 된다. 따라서 연계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는 보험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며, 물량확보(공급)를 위한 대체산지(소비처)의 확보를 지원하기 위한 산지정보 및 소비처정보를 제공하는 기구가 설치될 필요가 있다.
9) 친환경농산물 가공대책 강화
우선 친환경농산물 생산단지를 조성하여 생산품목의 다양화, 품질과 규격의 통일화, 지역브랜드화를 도모해야 한다. 또한 무엇보다 유통경로의 다원화, 물류센터 건설 등 친환경농산물 유통활성화정책이 강화돼야 한다.

참고 자료

농수산물유통공사, 대형유통업체와 산지출하조직의 농산물거래실태 조사분석, 2002, 2004.
농수축산신문, 한국식품연감, 2005.
대한상공회의소, 소비자 구매패턴 조사, 2004.
식품저널, 식품유통연감, 2005.
이동필 외, 식료의 안정적 공급 및 농산물과 식품산업의 연계강화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1.
이병서위태석, 대형유통업체의 농산물 구매특성과 산지의 대응방안, 식품유통연구 20(2), 2003.
통계청, 서비스업통계조사보고서
사단법인 농정 연구센터, 「농업과 식품산업의 연계강화를 위한 세부프로그램 비교연구 및 개발」, 2005.
정읍환원순환농업클러스터 http://cluster.jeongeup.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