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출혈

저작시기 2013.07 | 등록일 2013.08.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뇌출혈의 정의
2. 뇌출혈의 원인
3. 뇌출혈의 증세
4. 뇌출혈의 진단
5. 뇌출혈의 예후
6. 뇌출혈의 예방법
7. 뇌출혈의 치료
8. 뇌출혈 후유증 치료

본문내용

1. 뇌출혈의 정의
- 뇌를 둘러싼 3종류의 막 (경막, 지주막, 연막) 사이사이에 일어나는 출혈을 총칭하며 출혈부위에 따라 경막하출혈, 지주막하 출혈, 뇌출혈(뇌대출혈)으로 나뉜다.

1) 경막상 출혈(epidural or extradural hemorrhage : EDH)
: 긴급한 처치를 요하는 응급상황. 보통 중대뇌 동맥이나 그외 다른 뇌막동맥의 파열을 동반한 두개골 골절 시에 생긴다. 만약 사고 후 몇 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생명이 위험하다.
2) 경막하 출혈(subdural hemorrhage : SDH)
: 대게 연결전맥의 파열로 인해 생긴다. 혈종이 형성되어 뇌에 압력을 가하기까지 좀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3) 뇌대 출혈(intracerebral hemorrhage : ICH)
: 혈관이 구조적으로 약화되어 뇌동맥 벽에 이상을 초래한 것으로 뇌혈관이 터져 뇌와 그 주의조직으로 출혈이 되는 경우

<중 략>

2) 외과적 치료
- 뇌동맥류파열 환자에서는 수술을 늦게 할수록 수술결과는 좋아진다. 그러나, 수술이 지연될수록 재 출혈을 일으켜서 환자가 사망할 가능성이 더욱 커진다. 수술의 최적기는 출혈 후 7일내지 10일경 이지만 환자의 임상상태와 혈관조영상에 심한 혈관 연축소견이 보이면 더 지연시킬 수 있다.
- 뇌동맥류 경부 결찰술 (aneurysm clipping) : 동맥류를 금속 clip를 사용하여 폐쇄하거나 봉합함으로서 재출혈의 위험성을 제거한다. 두개절재술은 동맥류의 경부에 clip를 사용하여 분리한다.

3) 비 외과적 수술
- 혈관내 코일 폐쇄술 : 수술(개두술)을 하지 않고 다리를 큰 동맥을 이용해서 복부, 흉부의 대동맥을 경유하여 뇌의 혈관까지 가느다란 관을 집어넣어서 혈관에서의 조작으로 동맥류의 파열을 막는 방법이다. 동맥류가 있는 약한 혈관 부의에 작은 platinum 코일이나 액체 acrylicglue를 넣어 혈관을 막는 시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