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의학과 철학의 관계

저작시기 2013.07 | 등록일 2013.08.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한의학에서 철학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3. 한의학과 철학의 연관성
4. 한의학 공부와 철학공부의 필요성
5. 과학철학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서양 의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서는 철학과 의학의 연관에 관한 물음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의학과 철학의 분리는 너무나도 자명한 것이라서 그런 물음을 묻는 것 자체가 우스운 일이 됩니다. 그러나 한의학에 오면 사태가 달라집니다. `한의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철학적인 기초가 있어야 한다`든지, 심하면 `한의학이 곧 철학이다`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주 단순하게 보아도 한의학은 자연과학에 속하는 것이고 철학은 인문학에 속하는 것인데 어떻게 양자가 같거나 유사한 것일 수 있을까요? 앞의 이야기가 상식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뒤의 질문은 상식이 상식을 벗어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서로 대립하는 상식의 두 내용이 동일한 상식의 영역에서 아무런 모순 없이 공존한다는 것은 상식이 가진 매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한의학과 철학과의 연관에 관한 질문을 한의학도에게 했을 때 기대되는 대답이 상식과 같을 수는 없습니다. 질문을 한 사람은 좀 색다른 답을 얻고자 할 것입니다. 상식과 동일한 대답을 들을 경우라 해도, 적어도 상식을 정당화할 근거와 같은 것이 제시되기를 요구할 것입니다. 이 경우 어떻게 답할 수 있을까요? 나름의 대답을 찾기 위해 도대체 자연과학이니 철학이니 하는 구분이 어디서 어떻게 나온 것인지 살펴봅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