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사행정][인사][행정]인사행정의 약력, 인사행정의 중요성, 인사행정의 환경,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시기 2013.07 |등록일 2013.07.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인사행정의 약력

Ⅲ. 인사행정의 중요성

Ⅳ. 인사행정의 환경
1. 정치적 중립성
2. 인사제도 개혁추진
3. 공무원의 권익옹호
4. 공무원의 단체활동

Ⅴ.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1. 의의
2. 실적주의의 성립과정
1) 엽관주의의 몰락
2) 실적주의의 성립
3. 실적주의의 성격
4. 실적주의의 비판

Ⅵ.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1. 개념
2. 영․미에서의 엽관제의 발달
1) 영국
2) 미국
3. 엽관제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4. 최근의 경향

Ⅶ.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1. 탄력적이고 유연한 인사관리
1) 내부인력시장제도(Inner Human Resource Market)
2) 개방형 임용제도
2. 실적 중심의 생산적인 인사관리
1) 실적 중심 인사관리에 대한 인식
2) 성과급 지급 문제

Ⅷ.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1. 민주화가 필요
2. 유연화가 필요
3. 분권화가 필요
4. 경제화가 필요
5. 인간화가 필요
6. 다양화가 필요
1) 제도적 다양화(diversity in systems)
2) 문화적 다양화(cultural diversity)
3) 인력의 다양화(diversity in human resources)
7. 정보화가 필요
8. 국제화가 필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앙정부 공무원들은 현재 제공되고 있는 가정친화적인 정책에 대하여 만족의 정도가 가족생활과 관련된 영역(예: 배우자의 공직에 대한 만족도, 가족생활만족도)을 제외하고는 보통정도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으며, 민간기업의 직원들에 비해서는 다소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공무원들의 직업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대안의 개발이 필요하다.
우선, 가정친화적 정책이 필요한 첫 번째 영역인 가족의 건강과 관련하여 현재 정부가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여 시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이는 대부분이 최소한의 경제적 지원에 그치고 있기 때문에 정책의 다각화와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특히, 설문조사 결과 전체의 25.1%의 공무원이 가족 중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이 있다는 응답은 정부의 생산성 향상과 관련하여 심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즉, 단순히 4분의 1에 해당하는 공무원들이 간병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가정친화적 정책의 개선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질환자가 가족 중에 있는 사람은 직업과 가족생활에 불만이 쌓이게 되고 이는 곧 생산적으로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장애요인이 된다는 의미이다.

<중 략>

Ⅷ.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행정이란 결국은 사람이 하는 것이므로 좋은 사람을 통해서 좋은 정부(better government through better people)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사실 정부시책을 개발하고 추진하는 사람의 성향에 따라 정부시책의 방향과 내용이 많이 좌우되기 때문에 인사가 곧 정책(personnel is policy)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사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정부는 인사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혁신방향을 모색하여야 한다.
한국 인사행정의 발전을 위해 여러 차원에서 발전방향을 논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구체적인 개혁방안 하나 하나를 열거하면서 논의하기보다는 거시적으로 행정현장의 인사행정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제도개선차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발전방향을 중심으로 우선 짚어보기로 한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는 인사행정의 제도화(institutionalization)나 공식화(formalization)에 충실해왔다. 예를 들면 공무원들의 채용, 배치, 보수, 복지후생, 복무 등에 대한 기술적인 제도를 정비하고 이를 정착시키는데 주력해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행정환경변화 등을 감안하여 인사행정을 좀 더 적극적이고 전향적인 방향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김명식(2006), 정부조직과 기업조직, 인사행정과 인사관리의 비교, 한국인사관리협회
강성철, 김판석 외 3명(2011), 새 인사행정론, 대영문화사
신윤표(2000), 인사행정관리론, 법문사
이보영(1985), 인사행정제도에 관한 고찰, 광주보건대학
옥원호 외 2명(2009), 인사행정 : 가치와 개혁, 한국국정관리학회
최병대 외 1명(1999),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재검토, 한국행정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