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조경제와 문화콘텐츠산업

저작시기 2013.07 | 등록일 2013.07.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창조경제의 개념과 중요성
2.창조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의 연계, 그리고 특징
3.창조문화콘텐츠산업 활성화시키기 위한 과제

본문내용

1.창조경제의 개념과 중요성
창조경제란 아이디어, 즉 창의력으로 제조업, 서비스업 및 유통업, 엔터테인먼트산업 등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창의력으로 새롭게 경제적부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한 분야나 산업에서 창의력으로 새롭게 파생되어진 가치를 의미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의미와 비슷하다고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창조경제의 중요성은 오늘날 계속 커져만 가고 있다. 이는 세계가 정보화의 시대인 제3의 물결에서 문화, 창조, 상상력의 시대인 제4의 물결로 이동하는 흐름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미 정보와 지식의 사회를 지나 나만의 스토리와 감성이 경쟁력인 꿈의 사회를 살고 있다. 그동안 세계경제는 최근까지 서비스 중심의 사업에서 번영을 이루어 왔으나 근래의 핵심역량은 소프트 파워로 불리는 문화와 창조성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이미 박근혜정부에서도 창조경제중심의 산업을 강조해 왔고 그 롤모델로 영국을 삼아 우리 창조산업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이렇게 창조경제는 21세기의 핵심영역이며 창조경제의 발전에 따라 국가의 경제적운명이 달려 있을 정도이다. 이런 흐름에 맞게 창조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창조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의 연계, 그리고 특징
사실 창조경제의 핵심이 창조산업이라면, 창조산업의 핵심은 바로 콘텐츠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콘텐츠가 상상력과 창의성을 모태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상력과 창의성을 문화적인 요소에 추가시키면 새로운 창조문화콘테츠가 창조되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창조산업과 문화콘텐츠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볼 수도 있다. 문화콘텐츠가 만들어지기 위해선 새로운 상상력과 창의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이러한 창조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의 연계를 간단히 창조문화콘텐츠라고 부르고 싶다. 그렇다면 이러한 창조문화콘텐츠의 특징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