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A+> 자본주의의 새로운 패러다임 자본주의 4.0을 읽고

저작시기 2013.07 |등록일 2013.07.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750원 (30%↓) 2,500원

소개글

아나톨 칼레츠키가 저술한 자본주의의 새로운 패러다임 자본주의 4.0을 읽고
10페이지로 정리한 독후감입니다. 많은 참고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책 속으로
1. 자본주의와 진화
2. 화살과 고리
3. 시장 근본주의의 자멸
4. 대전환
5. 자본주의 4.0의 미래

Ⅲ. 자본주의 4.0에 대한 한국적 논의
1. 한국 자본주의의 진화과정
2. 자본주의 4.0의 논의와 방향
3. 자본주의 4.0 도입전제와 기초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번 글로벌 위기는 250년 자본주의 역사에서 네 번째 대전환의 시작점이 될 것이다. 자본주의 시스템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 4.0이라는 새로운 버전으로 진화를 시작하는 것이다. 글로벌 경제의 성장 신화를 꽃피웠던 자본주의 3.0(신자유주의)이 낳은 부작용인 중산층 몰락과 양극화 문제를 치유하지 않고서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기반이 잠식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4.0과 그 이전 자본주의와의 핵심적인 차이는 이 세상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곳이라는 사실에 대한 인식 여부이다. 자본주의 4.0에서 이 세상은 통제는 고사하고 이해하기에도 너무 복잡하다.
`따뜻한 자본주의`라는 새 엔진에 발동을 걸기 시작했다. 대기업 그룹들은 지난 50년간은 성장과 실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뛰어왔지만, 이제는 지속가능한 성장(sustainable growth)이 기업의 새로운 화두로 제시되고 있다.

< 중 략 >

5. 자본주의 4.0의 미래
1) 자본주의 4.0의 경제학
지난 30년 동안 대부분의 정부와 중앙은행들은 거시경제정책에서 한 가지 공식적인 목표만 인정했다. 바로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자본주의 4.0에서는 통화주의와 실물경제, 인플레이션에 대한 책임과 실업에 대한 책임, 거시경제 목표와 미시경제 목표 사이의 이런 극단적인 구분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금융위기 이후 세계적으로 3조 달러 이상의 경기부양책이 발표되어 운영되고 있는 현실은 심각한 불황기에는 정부가 부채를 늘려야 한다는 케인스식 관점이 승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본주의 존립 자체가 위협을 받았을 당시, 보수주의 자유 시장 경제학자들에 의해 오랜 기간 유지되어 온 정부 비개입 원칙은 단 며칠 만에 폐기되었다.
이처럼 정부가 디플레이션에서 자국 경제를 보호하고 민간 채무자들이 부채를 갚을 수 있게 하려면 대규모 국가부채가 불가피하다. 그러나 경제 안정을 위해 공공부문 부채를 늘릴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더라도, 위기가 수그러들면서 정부 부채는 적절히 통제되어야 한다는 점이 분명해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