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미용관련 위생 및 보건관련 리포트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7.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미용에 관한 역사와 현황과 함께 위생 및 보건에 관해서 조사하여 리포트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미용의 역사와 현황

2. 위생지식 및 위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손의 위생
(2) 환경위생
(3)기기·설비위생

3. 결론

본문내용

1. 미용의 역사와 현황

미용이란 인간내면의 주관적 아름다움과 심리를 정당화하는 것이며, 직접적인 표출로서 이미 4,000∼5,000년 전에 화장법이 고안되어 머리장식과 빗이 사용되었다. 과거 미용은 종교적 요소가 가미되고 특권층의 전유물이었다면, 오늘날 미용은 일반인들에게 대중화 되어 있고 균등하게 접근할 권리를 갖게 되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타인과의 만남은 곧 생활이며, 사회학적 측면에서 볼 때 타인에게 인정받기를 원한다. 타인과의 교류에서 자신의 좋은 이미지를 인식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방법을 강구하며, 그 일환으로 외모의 변화를 원하며 많은 심혈을 기울인다.
1945년 서양의 사회문화는 세계2차대전이 끝나고 전쟁의 잔해만이 남은 고통스런 상태였다. 그 반면 여성들의 머리모양은 긴 곱슬머리를 선호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무렵 한국은 1945년 광복이후로 신교육제도 수립과 교육제도 개혁을 시행하면서 여성교육의 근대화와 민주화가 큰 변화를 가지고 왔다. 남녀 불평등에 대한 비판적 태도로 남녀평등해방을 외치며 변화를 가져왔고 헤어스타일 또한 변화를 가져왔다. 그 당시 미용기술로 웨이브를 전체적으로 내기가 어려웠으며, 그로 인해 발전한 것이 아이론이다.
미용관련기관은 1945년에 현대미용학원이 1950년에는 정화고등기술학교가 설립되었다가 열 펌이 쇠퇴하면서 콜드 웨이브 펌, 전기 펌 등의 다양한 방법이 소개 되었다. 1949년경에는 웨이브가 있는 세미 업스타일이 유행하기도 했다. 광복 후에는 전기 펌을 많이 시행하였는데 남북전쟁이후로 북한에 있는 화력발전소가 전기를 공급하지 못하게 되자 불퍼머가 미용실에서 시행되었다.
1950년대에는 6.25전쟁으로 혼란스러운 사회를 맞이하고, 3년의 긴 여정은 극심한 가치관의 혼란을 가지고 왔다. 여성들도 직업전선에 뛰어들고 미군군정은 교육제도 도입, 민주 정치제도 도입 등으로 한국사회에 영향을 주었다.
한국 사회는 1950년 해방이후 60년대까지 전통적 가치 지향이 많이 흔들리고, 지배적 문화구조는 사회적 통합의 정통성기능을 상실하여 아노미현상이 나타났다. 서양의 50년대 헤어스타일은 다양한 머리 모양을 갖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였고, 염색머리, 가발 등도 등장하였다. 유행을 따라 변화되어야 할 머리가 빨리 자라지 않으니 영구적인 탈색과 염색으로 미적욕구를 표현하고 염색, 탈색의 큰 발전을 가지고 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