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아기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정리

저작시기 2013.05 | 등록일 2013.07.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사회적 관점에서의 영아기 정서발달
2. 문화적 관점에서의 영아기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영아는 태어남과 동시에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기본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과 감정표현 방법을 터득하여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것은 사회화의 시작으로써 바람직한 정서표현은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수단이다.
또한 영아의 사회성과 정서발달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영아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고, 타인의 관점을 고려하므로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영아의 정서발달에 필수적이며 정서발달은 영유아에게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도움을 주어 사회성 발달에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중 략>

Malatesta는 정서발달에서 사회화의 역할을 강조한다. 정서의 사회화는 모방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영아에게 주로 긍정적인 정서인 행복이나 기쁨과 같은 얼굴표정을 보인다. 영아는 어머니의 이런 표정을 모방해서 자신도 이런 표정을 보이게 된다. 반면, 우울증에 걸린 어머니는 주로 슬픈 표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영아도 슬픈 표정을 모방하게 된다. 정서의 사회화는 강화과정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어머니들은 영아가 자신의 표정과 비슷한 표정을 지우면 미소로써 이를 강화해준다. 모방과정과 강화과정은

<중 략>

문화에 따라 양육담당자가 달라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영아의 정서발달은 많은 영향을 받게된다. 즉 그 사회의 문화는 영아의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그 예를 들자면 아버지에 의한 양육문화를 들 수 있다. 아버지가 영아에게 보이는 애착행동은 어머니와 사뭇 다르다. 어머니는 주로 수유와 일상적인 양육을 담당하고 아버지는 영아와 놀이를 하는데 시간을 많이 보낸다. 영아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어머니를 찾고 재미있는 자극을 원할때는 아버지를 찾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