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룹 회장][롯데그룹 신격호회장][삼성그룹 이건희회장][현대그룹 정주영회장][한화그룹 김승연회장]롯데그룹 신격호회장, 삼성그룹 이건희회장,현대그룹 정주영회장,한화그룹 김승연회장

저작시기 2013.07 |등록일 2013.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롯데그룹 신격호회장
1. 경영스타일
2. 삼불(三不)
3. 경영철학

Ⅱ. 삼성그룹 이건희회장
1. 질적 경영의 4가지 의의
2. 삼성 정신문화연구소
3. 용어를 통해 본 이건희 개혁
4. 이건희 개혁에 대한 평가와 전망

Ⅲ. 현대그룹 정주영회장
1. 한국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
2. 주요 경력

Ⅳ. 한화그룹 김승연회장

본문내용

Ⅰ. 롯데그룹 신격호회장
1. 경영스타일
“기업은 예술이다”
신격호 롯데그룹 회장의 지론이다. 모든 제품을 예술작품 만들 듯 최고로 만들어 시장을 압도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만큼 완벽을 추구해야한다는 얘기다.
신회장을 예술적 기질도 갖고 있다. 그룹이름을 괴테의 작품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나오는 샤롯데에서 따왔다는 것도 이런 신회장의 취향을 눈치 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렇다고 경영스타일이 부드럽지는 않다. 신회장은 강력한 카리스마를 발휘하여 모든 일을 직접 챙기는 친정체제로 그룹을 끌어가고 있다. 주력제품은 지금도 직접 시식한 후 결정할 정도다.
롯데쇼핑 부산점의 개점식 직후 신격호 회장이 직접 롯데쇼핑 부산점으로 전화를 했다. 신회장은 “매장의 고객이 어느 정도 되느냐”고 물었다. 전화를 받은 그룹의 한 관계자는 “많다”고 대답했다. 신회장은 고객들이 서로 어깨가 부딪힐 정도로 많은지 확인한 뒤 첫날 매출액은 30억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그날 매출액은 31억 5천만원으로 집계됐다. 롯데그룹 임직원들은 이를 신회장의 사업예측력을 보여주는 한 가지 사례라고 지적한다.
이는 백화점의 개점식 첫날 매출액까지 신경 쓸 정도로 모든 것을 철저히 챙기는 신회장의 경영스타일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롯데호텔 객실의 벽지나 타일. 커튼 색깔도 신회장이 직접 고른다. 그는 지금도 초콜릿을 직접 시식하며 주요 광고문안도 스스로 결정할 정도이다.
롯데쇼핑의 지방점 개설이나 정보통신사업 진출등 굵직한 사업은 물론 어찌 보면 세세한 일까지 신회장의 결심없이 이뤄지는 일은 거의 없을 정도다. 롯데그룹은 한마디로 신회장의 철저한 『직할체제』『친정체제』로 움직인다. 롯데 임직원들이 “수동적”이란 평을 듣는 것도 신회장의 이런 꼼꼼함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성수(2005), 삼성 이건희 회장의 생애와 경영이념, 한국경영사학회
김성수(1999), 아산 정주영의 생애와 경영이념, 한국경영사학회
설봉식(2005), 이건희 회장과 삼성의 국제경쟁력, 한국경영사학회
이호진(2008), 정주영 회장의 리더십에 대한 분석, 공주대학교
이종태(2009),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제2창업과 한화그룹의 도약, 한국경영사학회
장리나(1999), 신격호의 비밀, 한국외국어대학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