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복사저포기

저작시기 2013.05 | 등록일 2013.07.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금오신화>가 가지고 있는 특성
2. ‘만복사저포기’의 특성 분석

본문내용

<금오신화>가 가지고 있는 특성

① 주인공들이 한결같이 뛰어난 재능과 감성을 가진 재자가인(才子佳人)적인 전기적 인물이나 현실에서 뜻을 펼치지 못하고 있다.

② 문장 표현이 한문 문어체로서 사물을 극히 미화시켜 표현하고 있다.

③ 일상의 현실적인 것과 거리가 먼 신비한 내용을 그렸다.

④ 전기적 특성을 보이면서도, 인간성을 긍정하고 현실 속에서 제도 인습 전쟁 운명 등과 강력하게 대결하는 인간의 의지를 표현한 점에서 현실주의적 지향이 엿보이는 소설로서 평가 받고 있다.

< 중 략 >

‘만복사저포기’의 특성 분석

① 양생은 김시습의 분신적 존재
- 주인공 양생의 존재 위상을 살펴보면 양생은 의지할 데 없는 고아, 구차한 노총각, 소외된 지식인이다. 이 요소들은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하면서 양생이라는 존재의 총체적 특성을 구축하는 데 유기적으로 기능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양생은 굉장히 고독한 존재라는 사실이다. 또, 위의 세 가지 요소들은 작자 김시습 본인에게도 적용되는 사항들이다. 따라서 양생을 김시습의 분신적 존재라고 볼 수 있다.

② 신불에 기대어 문제를 해결하려는 양생의 환상심리
- 작품에서 양생은 자신의 고독감을 채워줄 수 있는 존재를 갈망하고 있다. 소망을 이루기 위해 양생은 부처와 저포놀이를 통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이를 신불(神佛)에 기대어 문제를 해결하려는 양생의 환상심리를 드러낸다고 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