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베트남전쟁, 파병에대한 분석 및 정리

저작시기 2011.07 | 등록일 2013.07.01 | 최종수정일 2014.03.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베트남전쟁
베트남 전쟁 한국군의 참전 과정
베트남전 참전이 한국사회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
베트남 참전의 부정적 측면
베트남 파병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베트남전쟁

베트남전쟁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체제 내의 권력구조의 변화를 야기한 획기적인 사건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초강대국 미국에 의해 만들어지고 주도되어 온 자본주의
시장경제에 의한 세계 질서 속에서 1954년 프랑스가 패퇴한 이후 공산화되어 가는 베트남과 인도차이나 문제는 미국이 좌시할 문제가 아니었다. 아이젠하워 정부의 8년간 노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케네디 민주당 정부는 베트남 쿠데타를 사주하고 특수전 요원을 파견하는 군사적 개입을 단행하기 시작했다. 케네디 암살 후 존슨 행정부에서도 베트남 확전을 시도했으나 전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국민 여론이 악화되고 민주당의 인기 하락으로 공화당 닉슨이 베트남 조기 철수를 공약으로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명예로운 철수의 묘기를 찾던 닉슨 행정부는 방황하다가 반전 요구에 직면, 국민의 지지를 잃기 시작하여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미국 역사상 초유의 탄핵으로 중도 하차한다.

<중 략>

① 대미 의존이 심화되고 대외 이미지가 실추됐다. 60년대 중반 이후 미국 내 반전운동이 본격화되며 한국 이미지 손상. 북한 등 공산국가 한국 비난, 한국 정부는 이미지 개선을 위해 아프리카에 의사 파견, 농업지도자 초청. 미국의 베트남전 세계의 비판 여론에 한국도 비난 대상이 되었다. 베트남전 종전과 더불어 펼쳐지는 새로운 국제 질서 변화에 적응하지 못했다. 미국의 태도 변화에 충격을 받았음에도 대미 의존을 바꾸지 못했다. 닉슨의 괌독트린 선언에 미군 철수 불가만을 주장할 뿐 전향적인 대응은 하지 못했다.

② 사이밍턴 청문회와 한국의 용인병 낙인
베트남 파병은 대미 관계에서 한국을 동반자로 격상시켰으나 반전운동가들과 제3세계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60년대 중반부터 자라기 시작한 반전 움직임 속에 한국 이미지는 큰 손상을 입었다. 북한이 용병설을 퍼뜨렸으며 Symington 청문회를 개최, 한국의 베트남전 참전 조사를 했으며 한국군 처우개선 차원에서 전투 수당, 사상자 수당을 미국으로부터 받았다는 것이 공개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