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 도덕과 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과 습관의 상관관계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3.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떤 사람인가?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덕이란?
도덕과 습관의 관계는 어떠한가?
도덕적 행위의 기준은 무엇인가?
결론
토론주제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떤 사람인가?

BC 384년에 스타게이로스에서 출생하였다. 17세에 아테네로 건너가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 들어가, 스승이 죽을 때까지 거기에 머물렀다. 그 후 여러 곳에서 연구와 교수를 거쳤다. 이 동안에 알렉산드로스 대왕도 교육을 하였다. BC 335년에 다시 아테네로 돌아와, 리케이온에서 직접 학원을 열었다. 지금 남아 있는 저작의 대부분은 이 시대의 강의노트이다. 스승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그러나 이 두 철학자가 대립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철학에서 깊은 영향을 받아 출발하였고, 뒤에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플라톤의 철학적 범주 안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의 사상적 특징은 소여(所與)에서 출발하는 경험주의와 궁극적인 근거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원성, 지식의 전부분에 걸친 종합성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덕이란?

덕을 두 범주로 묶어서 나누었다. 지적인 덕과 도덕적인 덕이 바로 그 것이다. 지적인 덕은 이해력, 철학적인 능력 등을 말한다. 즉 인간의 정신적인 활동에 적합한 것들이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철학을 비롯한 학문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뜻한다. 이와 달리 도덕적인 덕은 윤리적인 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