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상]고대 그리스 교육사상 -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6.24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4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본문내용

소크라테스의 삶
아내 크산티페는 식탁 위에 오를 음식보다도 도덕이 무엇인지 규명하는 일을 더 중시하는 남편을 이해할 수 없어 부부싸움이 잦았음.
-BC.470년 조각가인 아버지와 조산원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남.
-조각가 → 소피스트 (동업조합 규율 위반)
→정치의 도덕적 근거를 밝히는데 열중함.
-주로 귀족들을 제자로 삼음. 아테네의 엘리트들이 교육을 통해서 독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들이 정치가의 자질을 갖추도록 노력함.
(아마추어 민주주의가 군중독재로 타락하는 것을 목격했기 때문이었을 것이라고 추정.)

소크라테스 사상의 등장배경 -against소피스트
▶소피스트는 진리의 불변성을 부정하며 상대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자신이 하려는 행동의 본질적 관념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고 행동하므로 혼란을 야기한다.

<중 략>

교육이론의 특성
<자연주의적 관점>
“모든 생명체란 그것에 가능성으로 주어진 그 무엇인가로 되어감으로써만 생명체이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결코 저절로 형성되거나 완성되는 자연적 과정으로 파악될 수 없다.
교육은 기술로서 자연이 남겨놓은 틈을 메꿔 주고 자연의 수단을 통해 자연을 지원하고 도와주는 일을 한다.

교육이론의 특성
<개성교육의 관점>
“한 국가가 탁월하기 위해서는 이 국가라는 집합체의 성원인 시민 모두가 탁월해야 하는데…(중략)…시민 각자가 탁월하지 않고서도 전체 시민이 탁월할 수 있다 하더라도 시민 각자가 탁월한 것이 더 바람직하다.”『정치학』
→인간은 자신의 내부에 지닌 각각의 고유한 현상을 발현시킴으로써 스스로 실현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