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학과 서학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3.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학과 서학에대해 설명하는 글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동학
ⅰ. 동학의 성립과 발전
1) 동학의 성립
2) 동학의 사상적 측면
3) 동학의 전개 및 봉건정부의 대응
4) 농민들의 수용
ⅱ. 최제우
ⅲ. 동학농민운동 - 전쟁인가 운동인가

Ⅲ. 서학
ⅰ. 서학 ․ 천주교의 도입
1) 서학 ․ 천주교의 전래
2) 18세기의 서학․ 천주교
3) 19세기의 서학 ․ 천주교
4) 서학 ․ 천주교의 성격 ․ 영향
ⅱ. 김대건
ⅲ. 학문으로서의 서학과 종교로서의 서학

Ⅳ. 맺는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 60년 간 지속된 세도정치로 인해 정치가 혼란해지고 삼정의 문란이 발생했다. 국가 기강이 해이해진 틈을 타 탐관오리들은 권력을 남용해 사리사욕을 채우기에 바빴고 횡포를 일삼았다. 이 속에서 농촌 사회는 빠르게 피폐해졌다. 가난에 몰린 농민들은 화전민이 되거나, 국경을 넘어 간도나 연해주로 삶의 터전을 옮겼다. 고향에 남아있던 농민들은 지주와 탐관오리의 압박과 수탈을 당해야 했다.
조선 후기, 사회체제의 모순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이로 말미암아 사회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사회모색을 위한 사상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역사적 과제에 대한 해결부담은 지식인뿐만 아니라, 민중에게도 함께 주어졌다. 이에 따라서 민중에서는 동학과 서학·천주교와 같은 종교들이 생겨났다. 우리는 다음에서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한 종교인 동학과 서학·천주교를 알기 위해서 동학과 서학의 발전과정, 동학의 창시자인 최제우와 서학, 천주교 최초의 신부인 김대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중 략>

그러나 19세기 사회가 안고 있던 모순의 극복을 염원하던 민중들은 주자학 자체에 대한 거부의 의사를 견지하면서 새로운 사상운동에 투신해 갔다. 그들은 이 사상운동을 통해 상호 결속을 시도하면서 사회의 변혁을 지향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19세기 전후의 민중들과 일부 지식층들은 유학의 틀 자체를 거부하고 새로운 사상체계를 모색해 나갔다. 이 과정에서 18세기 말엽 서학 즉 천주교 신앙이 전파될 수 있었고, 19세기 중엽에 동학사상도 성립되기에 이르렀다. 서학이나 동학사상은 모두 민중 종교의 운동적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서학은 조선후기 19세기 전후의 사회에서 전파되어 갔다. 이 사상은 인간 존엄성을 강조했고, 일종의 평등사상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또한 19세기 중엽 최제우가 창도한 동학에서도 ‘사인여천(事人如天)’44)을 주장했다.

참고 자료

고성훈 외, 민란의 시대, 가람기획, 2000
국사 편찬 위원회, 한국사 35, 조선 후기의 문화, 1998
국사 편찬 위원회, 한국사 38, 조선 후기 민중, 1998
민족문화연구소, 『동학사상의 새로운 조명』, 영남대학교출판부, 1998
신일철, 『동학사상의 이해』,나남, 1995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사상사의 과학적 이해를 위하여』 청년사
한우근, 「동학의 성격과 동학교도의 운동」 『한국사』17 국사편찬위위회
황선명, 「신앙운동으로서의 서학과 동학」『민중종교운동사』 종로서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