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민교육 세가지 문제 리포트

저작시기 2013.06 | 등록일 2013.06.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1. 자본주의 시장의 확대, 세계화와 더불어 국가의 역할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2. 우리사회의 갈등 현실은 어떠하며, 해결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 후마니타스 교양교육, 특히 시민교육의 목표와 방향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자본주의 시장의 확대, 세계화와 더불어 국가의 역할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시장은 사람들을 두 개의 그룹, 즉 자유 시장 옹호론자들과 시장에 대한 국가개입 옹호론자들로 분리해 왔다. 전자는 시장을 사람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물질적 교환의 가장 자연스런 형태로 믿는 사람들을 말한다. 후자는 자본주의 자유 시장은 물자와 서비스의 교환수단의 한 가지 역사적 형태, 곧 임시적 형태에 지나지 않는다고 믿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전자의 믿음을 우리는 자유주의(liberalism)라고 부르는데, 이는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지기 이전까지의 근대세계를 지배했다. 하지만 두 세계대전 사이에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정치 ? 경제 ? 사회적 갈등이 심화됨에 따라 케인스주의로 알려진 후자의 믿음이 득세하기 시작했고, 이는 전후 1960년대까지의 세계를 지배했다. 그러나 케인스가 사망하기 이전에 심혈을 기울여 만든 브레턴우즈 체제가 1971년에 붕괴하자, 세계는 다시 케인스주의 이전의 세계관으로 회귀하기 시작한다. 밀턴 프리드먼(Milton Friedman)은 이러한 근대 경제사상의 추이를 밀물과 썰물이론으로 설명한다.

<중 략>

따라서 중세에서는 인간적이 되면 될수록, 그리고 인간다워지면 질수록 신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을 뜻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고대에 인정받았던 인간의 현세적 영광은 공허한 것이 되어버렸으므로 인문교육과 교양교육도 제대로 평가 받을 수가 없었다.
교양인으로서의 교육은 ‘사회 해독능력’ 뿐 아니라 정보과학기술 세부 영역에서는 전문 지식 생산에서도 인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대표적인 예가 로봇, 인공지능, 기계-인간 인터페이스, 게임 캐릭터 같은 문화콘텐츠 개발 분야이다. 미국 공학교육 교과과정에 큰 변화를 몰고 온 공학교육인증제가 엔지니어의 덕목으로 사회와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의사소통 및 표현 능력을 강조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