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나님나라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1999.04 | 등록일 2013.06.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 론
1). 신약의 중심 주제
2). 하나님 나라의 논의의 배경

2. 하나님의 창조 경륜

3. 역사과정의 격변과 하나님의 대응
1). 역사과정의 격변
2). 하나님의 대응

4. 구속 경륜

5. 하나님의 나라
1).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하나님의 통치
2). 유대인의 이해
3). 하나님 나라의 정의
4). 하나님의 나라

6. 하나님 나라의 회복

7. 하나님 나라의 왕-그리스도

8. 하나님 나라의 설립과 확장
1). 나라의 설립
2). 나라의 확장

9. 하나님 나라의 생활의 법
1). 진실의 법
2). 신실의 법
3). 양심의 법
4). 노동의 법=대가 지불의 법
5). 절제의 법

10. 결 론

본문내용

신약의 중심 주제는 하나님의 나라이고 특히 공관복음은 전적으로 하나님 나라의 주제에 의해 지배된다. 예수의 선포의 첫 마디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고 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하고 있음을 분명히 하였다. 하나님의 나라 혹은 천국, 혹은 나라라는 용어가 마태복음에는 56회, 마가 복음에는 21회, 누가 복음에는 46회나 나타난다. 예수의 설교의 중심은 하나님의 나라였고, 그가 사용한 독특한 설교법인 비유설교로 그는 주로 하나님의 나라의 성격과 본성에 관하여 가르치셨다.
메시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세상에 오심이 곧 하나님 나라의 도래이기 때문이다.

<중 략>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또 그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친히 다스리기 시작하셨다. 그러나 하나님의 결정적인 통치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으로 말미암아서이다.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는 것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으로 이루어졌지만, 완전한 다스림은 종말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제기 될 수 있는 질문은 천지 창조주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강생 이후에는 다스리시고 그 전에는 다스리시지 아니했는가의 질문이다. 이에 대해 신약이 제시하는 하나님의 통치 방식과는 다른 방식을 말 할 수밖에 없다. 즉 하나님께서 천지의 창조주로서는 이 세상을 지배하시고 보존하시며 섭리하시며

<중 략>

그러므로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회복되어졌다. 그리스도 인들은 하나님의 나라의 법인 진실의 법과 신실의 법, 양심의 법, 노동의 법 즉 대가 지불의 법과 절제의 법으로써 하나님의 나라를 모든 영역에서 바로 구현해야 한다. 그것이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바른 삶의 방식이다.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의 법으로 살 때 거기에 하나님의 나라가 있고 진행되며 하나님께서 다스리시게 된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성장, 유지되고 하나님의 백성이 모두 하나님의 나라에 입적되면 하나님의 나라는 완성된 나라로 임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