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발효식품과 미생물

저작시기 2010.10 | 등록일 2013.06.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발효식품이란?
2. 미생물이란?
3. 우리나라의 발효식품과 미생물
4.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1. 발효식품이란?
미생물의 작용으로 식품의 성분이 분해되고 새롭게 합성되어 독특한 풍미를 갖게 되고 영양가와 저장성이 높아진다. 발효식품의 역사는 매우 오래된 것으로 보이며 한국에서는 술·김치·젓갈 등과 간장·된장·고추장 등의 콩 발효식품이 대표적이다. 우유에 대한 젖산균의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요구르트, 밀가루에 대한 효모의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빵, 쌀·술찌끼 등에 효모와 아세트산 균으로 이루어지는 식초 등 발효식품이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2. 미생물이란?
토양 중의 미생물은 보통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현미경으로 확대했을 때 비로소 개개의 세포를 관찰할 수가 있는데 가끔 토양 중에 군데군데 하얗게 보이는 것은 토양미생물이 집단적으로 번식되어 있는 현상인 것이다.
토양 중에는 조류(藻類),사상균(絲狀菌), 방선균(放線菌), 박테리아(Bacteria), 곰팡이, 효모 (酵母)외에 바이러스 등 1천 여 종이 공생하고 있으며, 이중 900여종이 유효 미생물, 100여종이 유해 미생물로 분류되고 있다.
이들은 좋은 방향이든 나쁜 방향 이든 상호 영향을 끼치며 번식, 생존해 가면서 탄소, 질소, 각종 미네랄(미량원소)의 순환에 관여하며 고등식물의 뿌리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미생물의 번식 속도는 대단히 빨라서 우리가 잘 아는 유산균(乳酸菌)의 경우 세포 분열로 2배가 되는데 3분 정도 걸리며, 24시간 후에는 1마리가 2천5백억 마리로 증식 된다.
따라서 토양 중에 식물의 뿌리생장에 유해한 미생물이 많이 증식 될 경우에는 그 악영향이 얼마나 크겠는가 에 대해서 각별히 깊은 관심을 기울여야 되는 것이다. 식물의 뿌리는 지상의 엽경부(葉莖部)에 비교해서 조금도 손색이 없을 만큼 토양 중에 뻗어있으며, 토양의 공극을 따라 신장을 계속하면서 영양분을 흡수, 줄기와 잎의 생장에 기여하고 있다. 그 뿌리의 모세근 (毛細根) 주변에는 무수한 미생물이 생존하면서 생성과 사멸을 계속하고 있는데, 식물에 유용한 물질을 공급해 주는 유효 미생물이 근권 미생물(根圈微生物)로서 충분히 번식되어 있을 때에는 그 식물은 건전하게 생육되어 우리에게 다수확을 안겨주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