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편 우리 영혼의 해부학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3.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한권으로 읽는 시편, 박영철, pp.11-58
시가문학의 고대 근동적 배경에 관한 연구, 김영진, pp.59-74.
민중의 노래 시편- 개인 탄원시를 중심으로, 임태수, pp.75-102.
시편 개인 탄원시에 나타난 시인의 하나님, 손세훈, pp.103-128.
시편의 은유이해, 이영미, pp.129-154.

본문내용

한권으로 읽는 시편, 박영철, pp.11-58
이 논문은 시편 전체의 조명아래 개별시를 해석하여 편집자의 의도성이 있는 구성에 따른 신학적 의미를 찾아내는데 연구의 의미를 두고 있다.
시편의 시를 독립된 시로 취급해 읽거나 노래 부르는 것과 이를 개별시가 아니라 그 앞뒤의 시들과 연결해서 읽거나 노래 부르는 것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후자의 일은 시편의 전체적 조명아래 신학적인 의미를 구성을 확인하는 가운데 최종형태를 지니고 있는 성서의 각 책들의 신학적 의도를 묻는 일에 관심을 갖는 일로 성서의 시편을 개별적으로 나누어 읽을 것이 아니라 시편 전체의 한 부분으로서 조명하여 해석하여 읽어야 한다는 것이 본 논문의 요지이다.

<중 략>

그는 성서 은유를 분석하면서 단순한 병치를 통해서 유사성을 도출해 내는 대표성 은유(presentational metaphor)와 은유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도출하는 참고적 은유(representational metaphor)로 구분한다. 전자는 구체적인 객체에 근거를 두어 유추가 이루어진 지시은유(referntial metaphor)이며 후자는 추상적 개념에 근거를 둔 개념은유(conceptual metaphor)로 부른다.
중요한 점은 성서 은유를 도출하는데 문자적 의미와 유추적 의미의 상호작용을 좀 더 유연하게 살펴 정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가능성을 배제해서는 안되며 은유를 해석하는데 맥락의 중요성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맥락은 은유의 의미를 분석하고 도출해내는데 있어서 독자가 유사성의 틀을 결정하고 두 개념 사이의 관계를 설정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맥락인데 이것은 당대 히브리 시의 은유를 이해하는데 시간적 간극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맥락과 다른 본문들과의 상관성을 이해해야 한다.
은유의 문학적, 문화적 맥락을 고려할 때 독자들은 성서기자들이 고대 근동의 다른 문헌들에 나타나는 이미지들이나 상징들을 공유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그 예로 은신처로 하나님을 묘사할 때 “날개”의 은유/이미지를 들 수 있다. 궁켈은 시편 17편을 주석하면서 이집트 벽화에서 이시스(Isis)가 그 날개로 오시리스(Orisis)를 보호하는 그림을 주목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