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유아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

저작시기 2013.06 | 등록일 2013.06.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
2. 배변훈련, 적응, 경제교육 프로그램

본문내용

배변훈련, 적응, 경제교육 프로그램
배변훈련 프로그램
1) 개발 배경
배변훈련이란 영아가 오랫동안 자기 몸을 감싸던 기저귀를 떼고 변기에 배변을 하게 되는 과정으로 이때의 기저귀한 단순히 물리적 대상 이상의 의미를 지니게 된다. 1년 반넘게 영아의 몸을 매일 감싸고 있던 기저귀란 포근함과 안정감을 준 대상이며, 친밀한 대상이다. 이를 뗀다는 것은 분리의 경험 중에서도 상당히 복잡하고 어려운 경험이다. 따라서 영아기에 대소변 가리기는 단순히 영아가 시간이 되면 자연스레 익히거나 혹은 양육자의 강압에 의해 영아가 습득하는 과정이 아닌 영아의 배변배뇨 자립뿐만 아니라 신변처리, 자율성과 자아개념 증진 등 전반적인 일상생활 능력과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경험이다. 이러한 배변훈련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효율적인 배변훈련의 과정을 통해 이후 발달을 위한 디딤돌이 되고, 영아에게 실패감 보다는 성공감을 경험할 수 있는 배변훈련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으나 표준화된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 있지 않은 실정임.
2) 목적
프로이드는 구강기 다음을 항문기라 하여 대소변 가리기 및 항문과 관련된 행동을 통해서 인성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라 하였고 에릭슨은 자기조절을 통해 자율감을 가질 수 있는 능력과 자존감이 싹트는 시기라고 보았다. 그래서 부모나 교사들이 어떤 태도와 방법을 취하느냐에 따라 영아들이 그것을 잘 받아들이고 각기 다른 인성으로 성장한다는 것이다. 대소변을 가리기 위해서는 대소변을 누고 싶다는 것을 인식하고 대소변을 참고 화장실에 가서 바지를 내리고 변기에 앉는 등 기본적인 대근육이 발달하여야 하며 훈련 기초에는 엄마의 설명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언어발달도 어느 정도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무엇이든 혼자 해보려고 하는 자율성의 발달도 필요하다. 이러한 시기에 배변훈련을 시작하면 영아는 성취감을 맛보기 위해 더 열심히 할 것이고 이것이 배변훈련 성공의 열쇠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