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 교육의 역사와 이해

저작시기 2011.03 | 등록일 2013.06.18 | 최종수정일 2016.04.16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미술교육의 역사 이해
1. 미술교육의 정의
2. 미술교육의 목표와 성격
3. 서양 미술교육의 시대적 다른 양상

한국 미술교육역사와 변천

결론

본문내용

1. 미술교육의 정의
미술교육의 정의를 한다면 ‘정서와 창의의 신장을 통한 조화의 길’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의 교육’과 ‘미술을 통한 교육’은 미술에 의한 교육으로 미술활동을 매개로 한 인간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1) 인간 자아표현 수단의 하나
(2)인간내면의 표현을 통한 자아개발, 자아의 신장을 위한 것.
2. 미술교육의 목표와 성격
미술교육의 목표는 미술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계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시키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1. 미적 대상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다.
2.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3. 미술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미술 문화 유산을 존중할 수 있다.

<중 략>

2. 근대 미술 교육
1920년 초부터 광복 이전까지의 교육은 근대 교육이라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가장 큰 변화는 임화를 반대한 ‘사생화교육’으로 회화교육이 위치를 확고히 하였다. 이 시기에 구성교육이 도입되었는데 독일의 바우하우스의 예비과정 내용이 일본에 도입되어 구성교육으로 변한 뒤 우리나라에 도입되었다.
3. 창조주의 미술교육
1946년 교육심의회의 결과인 전제군국주의교육에서 민주교육으로 전환하는 교육개혁으로 도화 공작과는 미술로 바뀌게 된다.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영향으로 창조주의 미술교육의 틀이 형성된다. 창조 표현주의 미술교육사상은 1960년대 이후부터 1980년대 후반까지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기초가 되었는데 이시기의 교육의 목표는 아동의 개성과 창조성, 정서를 풍부하게 하여 전인적인 인간을 형성하는 것 이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