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박에 따른 대인관계와 학업성적 문제 연구 조사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3.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회복지조사론 수업을 들으면서 했던 실 조사 과제물을 요청에 맞게 편집하였습니다. 믿고 받으셔도 좋습니다

목차

1. 서론 또는 연구배경

2. 연구목적
1)조작적 정의에 따른 목적
2)영가설, 대립가설 제시

3. 연구방법
1) 조사대상자
2) 표본추출방법
3) 조사도구
4) 자료분석방법

4. 연구의 제한점

5.설문지(조사도구)

본문내용

1. 서론 또는 연구배경
도박은 "오락이나 여가의 맥락에서 자신에게 가치 있는 무엇을 그보다 더 큰 가치가 있는 무엇과 교환될 것을 기대하며 그 결과가 불확실한 게임에 내기 거는 것"(Kwon,kim, & Chol.2006)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볼 때 도박은 사소한 내기로부터 전문적인 도박행위에 이르기까지 범위가 다양하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에 과도하게 탐닉하여 개인과 가정에 부정적 결과를 일으킴에도 불구하고 조절 불가능한 형태로 반복되면, 문제성 혹은 병적 도박 상태에 이르게 되며 개인, 가정 및 사회에 다양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무엇보다도 도박 행위 시 자신의 재산을 잃었을 경우 그 손실을 복구하기 위해 더 많은 재정적·시간적 투자는 불가피하며, 이는 기본적 사회생활 시간들을 침해하여 사회생활에 있어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도박에 폐해에도 불구하고, 도박에 대한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많이 있지만 대학생그룹에 대한 도박중독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20대 초반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대학생들은 도박문제에 있어 다른 집단보다 더 취약한 집단이다. 그들은 아직 가족부양 등 성인의 역할을 맡은 것이 아니면서도 교사나 부모의 훈육을 벗어날 수 있는 생활지도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데다 용돈 사용에서도 비교적 자유롭고 아르바이트를 통해 약간의 경제력도 얻을 수 있다.(Park Jeong, & Lim 2007) 하지만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비록 용돈 사용에 있어 자유롭다 하여도 용돈마련에 있어서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이런 현실을 감안할 때 도박은 대학생들에게 달콤한 유혹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이때 그들이 도박 중독에 빠져 스스로 자신의 학업이나 일상생활을 조절하는 데 실패하게 된다면, 청소년보다 더 다양하고 심각한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현재 도박의 종류들을 보면 오프라인 도박부터 대학생들이 흔히 접할 수 있는 인터넷 고스톱, 포커, 각종 온라인 게임 등 까지 광범위 하며, 이러한 사이버 머니를 현금으로 환금해주는 중개 사이트 까지 판을 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조 원 중 한명도 도박중독의 한 피해자 이다.

참고 자료

김민우 2004 (문제 도박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 가톨릭대학교 심리대학원)
권진희 2007 (정서인식의 명확성과 정서표현성 및 대인관계 문제와의 관계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