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건강과 운동 6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6.12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1.고지혈증
1-2고지혈증의 원인
1-3. 고지혈증의 진단
1-4.고지혈증의 치료
1-5.약물치료 요법
1-6.운동요법
1-7.식이요법
1-8.원인 인자의 치료
1-10.운동의 형태
1-11.운동 강도
1-12.운동시간과 빈도
1-13.운동 기간
1-14.운동처방의 금기사항

2.골다공증
2-2.골다공증의 예방
2-3.골다공증의 운동
2-4.운동대상
2-5.운동의 형태
2-6.운동량
2-7.운동 처방 시 유의사항

본문내용

고지혈증

실제 요즘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생활이라든지,식습관이 육류섭취가 늘고 있고 운동이 부족하다보니 혈액안에 콜레스테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실제 추세이다.
이런 배경들은 여러가지에서 찾아볼수 있다. 우리가 밤문화발달로 인한 야식의 증가, 교통의 발달과 문화의 혜택을 통해서 신체의 활동을 아무래도 줄이다보면 우리몸의 에너지소비의 기회가 줄어들다 보니 혈액안의 혈관에 보내지는 혈액이 안에 콜레스테롤이 늘어나고 있다. 이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성장호르몬과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이다. 성장호르몬과 부신피질호르몬을 만드는 재료로서는 건강을 유지하거나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콜레스테롤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경우에는 실제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죽처럼 달라붙고 혈관을 막기도 하고 그로 인하여 혈전이 생겨 (끈적끈적하게 딱딱히 굳어져가는) 심근경색,뇌경색 등 치명적인 질환에 주범이 된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1%증가하면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률이 2%증가한다.
*이러한 것은 혈중 지질에 높아서 동맥경화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 바로 고지혈증이다.
*고지혈증자체로 인한 증상은 거의 없으나,고지혈증을 유발하는 관상동맥질환 때문에 건강에 심각한 위해를 끼친다.
*관상동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해마다 증가하고있다.
미국심장병협회에서는 저밀도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은 것이 심장질환에 가장 위험한 요소라고 한다. 저밀도콜레스테롤, 고밀도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총콜레스테롤 이런 용어들이 콜레스테롤 안에 있음
혈관이 지방에 쌓이면 백혈구 일종인 대식세포가 이것을 잡아먹게 되고, 그래서 지방을 소화하지 못한 죽은 대식세포들이 혈관에 쌓여서 찌꺼기층을 형성하게 된다. 찌꺼기층이 두꺼워지면 중 모양처럼 형태가 되어 혈관을 막히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