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과 교육론2-국어 교과서 분석(문법영역)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문법 교육이란
1. 국어과 교육과정 영역명으로서의 ‘문법’
2. 문법 교육의 필요성
1) 일반적인 필요성
2) 초등학교에서의 필요성
3. 문법 교육의 목표
(1) 전반적인 언어 능력의 향상
(2) 고등 정신 능력의 함양
(3) 논리적 사고력의 고양
(4) 사회적 규범과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와 실천
(5) 학문적 탐구심 배양

Ⅱ. 성취기준 선정 및 분석
1. 성취기준 선정 이유
2. 성취기준 및 내용요소의 예 분석
3. 학년별 성취기준의 연계성
4. 시간 표현의 개념과 형식

본문내용

1. 국어과 교육과정 영역명으로서의 ‘문법’

문법을 언어의 구조적 질서, 그 속에 내재하는 규칙이라고도 하며, 언어 사용자인 인간의 두뇌 속에 내재화되어 있는 언어 운용 규칙의 체계, 즉 모국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언어 습득 과정에서 내재화해 가는 규칙의 체계를 가리키는 용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또, 문법을 언어가 가지는 내적 구조와 규범으로써, 언중들의 머릿속에 내재해 있는 언어능력이라 말하기도 한다. 이들을 정리해보면 문법은 언어가 가지고 있는 내적 구조와 그 속에 내재하는 규칙, 언어 운용 규칙의 체계라고 할 수 있겠다.
문법 연구의 결과는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다양하게 설명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나라든지 그 나라만의 문법을 통일되게 정리하여 규범으로 제시한 문법 체계를 따로 가지고 있다. 이를 규범 문법이라고 하고, 규범 문법을 학교에서 교육하기 위한 목적으로 재구성한 것이 학교 문법이다.

<중 략>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문법’ 학습은 언어 현상의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활동을 강조하고, 학습한 지식을 국어사용 실제에 적용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명시하였다. 즉, 문법에 대한 학습은 교사 위주의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규칙을 발견하게 하고, 이렇게 습득한 지식을 국어 사용 과정에서 활동하는 활동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