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가족에 대한 여러 관점과 특성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구조기능론자의 낙관적 관점
2. 갈등론자의 비판적 관점
3. 여권론자의 비판적 관점
4. 체계론적 관점

본문내용

가족에 대한 여러 관점을 논의해 보기 전에 먼저 “가족”과 “관점”이라는 용어부터 정의하는 것으로 이 글을 시작하고자 한다. 가족에 대한 정의로 머독은 “가족은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고, 주거와 경제적인 협력을 같이 하며 자녀의 출산을 특징으로 하는 집단 ”이라고 정의 하였다. 또한 레비스트로스는 “가족은 결혼으로 시작되며 부부와 그들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로 구성되지만 이들 외에 가까운 친척이 포함될 수 있고, 가족 구성원은 법적 유대 및 경제적·종교적인 것 등의 권리와 의무, 성적 권리와 금기, 애정, 존경 등의 다양한 심리적 정감으로 결합되어 있다.”고 하였다. 우리나라 학자로서 “가족”에 대한 전통적 정의는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는 기본 사회집단으로서 이익관계 초월한 혈연집단이고 같은 장소에서 기거하고 취사하며 고유한 가족문화, 가풍을 유지하고 양육과 사회화를 통한 인격형성을 하는 인간발달의 근원적 집단이다(유영주,1993). 이러한 전통적 정의에 더하여 근래에는 비혈연성과 다양성의 개념이 추가되었는데 혈연적 관계만이 아닌 친밀한 관계를 갖는 다양한 집단의 대안적 형태를 가지면서 사회적 정치적 개입에 의해 변화하며 그 변화에 역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중요한 사회제도로 가족은 정의되고 있다. 또한 “관점”이란 사람들이 현실에 대해 가지는 사고방식이나 기본적인 가정 준거틀로서 흔히 패러다임이라고도 부른다.

1. 구조기능론자의 낙관적 관점
구조기능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Durkheim은 부부와 자녀로 이루어진 핵가족을 가장 이상적인 진보된 형태로 보았다. 또한 그는 성별분업을 통해 부부가 서로 의존도를 높이고 애정을 쌓아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Parsons는 가족이 사회체계 유지를 위한 제도로 보고 가족을 통해 사회체제에 적응 동기가 조성된다고 본다. 가족내에서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사회질서, 기본적 도덕, 가치관 내면화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인성을 형성하며 자녀를 교육하면서 사회화의 메커니즘을 담당하는 의의를 지닌다고 보았다. 또한 진화론적인 해석을 받아 들여서 핵가족과 성별분업을 통해 가족은 산업사회의 최적의 기능화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