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od측정A++ 귀한 자료

저작시기 2013.02 | 등록일 2013.05.23 | 최종수정일 2015.10.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장. 이론적 배경
1. COD란?
2. 실험목적
3. 실험원리(과망간산칼륨법)
4. 실험기구 및 재료
5. 실험방법

2장. 실험결과
1. 우리조의 실험결과
2. COD의 계산방법

3장. 고찰

4장. 결론

5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1장. 이론적 배경
1. COD란?1)
화학적 산소요구량(chemical oxygen demand, COD)은 물속에 포함되어 있는 유기물을 화학적으로 산화시킬 때 소비되는 산화제의 양을 산소의 양으로 환산하여 mg/L(ppm)로 나타낸 값으로, 과망간산칼륨이나 중크롬산칼륨(K2Cr2O7)을 산화제로 사용한다.
① COD와 유기물량 간에는 일정한 관계가 있으며, 유기물의 종류에 따라서 산화의 정도가 현저하게 다르다. 당류는 비교적 잘 산화됨에 반하여 지방산, 에스테르류, 탄화수소, 아민산 및 피리딘 등 질소를 함유한 화합물은 산화되기 어렵다.
② 아질산염, 제일철염, 황화물, 티오황산염 등의 환원성 물질은 용이하게 산화된다. 이들 물질은 수질환경에 있어서 용존산소를 소비하기 때문에 당연히 COD에 포함된다.
③ 산성법에서는 할로겐이온(Cl-, Br-, I-)이 산화된다. 할로겐이온의 산화는 자연상태에서는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은염을 가해서 할로겐화은으로 변화시켜 이들의 산화반응을 억제시킨다.
2. 실험목적2)
화학적 산소요구량은 수중의 유기물을 화학적으로 산화할 때 소비하는 산소량을 ㎎/L(ppm)로 표시하는 것으로 측정 목적은 수중의 유기물 양을 아는데 있다.
BOD같이 수중의 유기물량을 간접적으로 측정하며, 환원성 무기물질(아질산염, 염화제1철, 황화물)이 포함된다. 그리고 단시간(3시간 정도)에 측정하며, 독성물질이 많은 공장폐수 측정에 적용할 수 있다. 보통 BOD값보다 큰값을 가지게 된다.
수질 환경 기준에 의하면 COD의 용존 허용 범위는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 가라실험실
수질오염공정시험방법
http://blog.naver.com/stom08/8000844622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