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라와 서역문화 / 이슬람문화 / 신라 실크로드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라와 서역문화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신라와 서역문화의 유입
2. 신라에 살았던 이슬람 사람들과 서역 문화
3. 아랍 기록 속의 신라
4. 서역 문화의 영향을 받은 유물들

본문내용

1.신라와 서역문화의 유입

신라 및 우리나라의 서역문화와의 교역을 설명할 때 늘 등장하는 말이 있다. ‘실크로드(Silk Road)’. 실크로드란 말은 19C말 독일이 중앙아시아로 진출했을 당시 지리학자였던 페르디난트 폰 리히토펜이 처음 사용한 말로써 현재의 중국 대륙과 유럽지역을 연결하는 교통 교역로를 의미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지금은 실크로드를 `동서 교역로` `오아시스 교통로` 또는 스텝루트(Steppe Route)라고도 부른다. 신라도 이 실크로드를 통해 페르시아 등의 서역문화권과 많은 교류를 했다.

<중 략>

로마 문화권과 페르시아를 거쳐 인도로 전파된 유리는 기원전 2세기에서 서기 5~6세기에는 중국을 거쳐 신라 사회에까지 이르렀다. 신라에서 출토되는 유리 제품들은 주로 후에 로만글라스들인데, 지중해 연안에서 로마의 지배를 받았던 5~6세기경에 처음 생산되어 흑해, 남러시아, 사산조 페르시아, 북중국을 거쳐 신라로 유입되었다.
경주시 외동면에 있는 괘릉(8세기 말의 원성왕릉으로 추측)을 지키고 서 있는 한 쌍의 무인석상은 서역인 형상이며, 안강에 있는 흥덕왕릉(9세기 전반)에도 이와 똑같은 무인석상이 있다. 8~9세기에 아랍-무슬림들이 이미 신라 땅에 나타났다는 기록을 감안할 때, 이토록 사실적이고도 생동한 석상은 현지에서 그들을 모본으로 하여 만들어졌을 것이다. 이러한 조각은 그들의 장대한 체구와 이색적 위용에서 오는 수호적 기능이나 역할을 기대한 데서 연유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