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국의 유아교육제도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5.12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1.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2. 유아교육의 체제 및 현황
3. 유아교육 프로그램
4. 유아교사

본문내용

정식명칭은 그레이트브리튼 북아일랜드 연합왕국(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이며, 영국 연합왕국이라고도 한다. 영국은 유럽 대륙 서북쪽에 있는 섬나라로, 그레이트브리튼섬(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과 아일랜드섬 북쪽의 북아이랜드로 이루어져있다. 아직 왕실이 존재하고 있는 나라지만 왕은 상징적으로만 존재하고 통치권은 의회와 내각에 있는 입헌 군주제의 나라이며 최초로 의회 민주주의가 시작된 나라이다. 영어를 사용하고, 국토 면적은 약 244,820㎢로, 한반도의 1.1배 정도의 크기이다.

1.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1)유아교육의 이념
영국의 산업혁명은 유럽의 산업 구조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삶의 양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 중 아동에게 미친 가장 커다란 변화 가운데 하나는 노동 계층의 자녀들이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는 존재가 되었다는 것이다. 노동 계층 아동 학대에 제동이 걸린 것은 19세기 후반에 제정된 공장법이다. 영국에서의 초기 유아교육은 빈민 구제의 성격이 강했고 국가가 책임져야 하는 부분으로 인식되지 못했다.
유아를 위한 가장 좋은 환경이란 가정에서 어머니와 함께 있는 것이며, 아동 양육은 각 가정의 사적인 문제라고 보는 것이 영국에서의 일반적인 견해에 따라 전통적으로 유치원이건 보육시설이건 아주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부가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했다.
중앙정부가 교육에서 최소한의 역할과 기능을 하는 것이 영국 교육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며, 1688년 명예혁명, 1689년의 권리선언을 출발로 의회 민주주의를 일찍이 발달시키면서 교육 이념을 민주시민 양성에 두었다.
교사와 학생이 교육의 주체이며, 행정기관은 단지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제도적 환경이라는 믿음이 교육의 주된 이념이었다. 국가수준의 명문화된 교육과정도 존재하지 않았고, 교장 및 교사의 전문성과 자유성이 최대한으로 존중되고, 교육과정은 교사 고유 권한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