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적 관점에서 본 취향에 대한 사회적 비판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취향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쓴 레포트입니다
예술적 관점에서 쓴 레포트로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화귀족의 칭호와 혈통은 소비되는 문화상품과 소비방식을 통해 드러난 교양된 성향과 문화적 능력은 다양한 문화실천과 학력자본, 출신계급 간에는 밀접한 연관관계가 존재한다. 학력자본의 수준이 동일한 경우 최고로 전통적인 문화 영역으로부터 멀어질수록 실천이나 선호의 설명체계에서 출신계급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한다는 점이다. 문화귀족의 칭호는 직업, 성별, 연령, 직업, 주거지 등의 독립변수와 변수에 의해 세분화된 집단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성향인 종속변수가 있고 통계학적 의미가 아닌 사회학적 의미작용을 검토해야 한다. 칭호의 효과는 특정한 계급을 지정하고 학위증의 암묵적인 규정 속에 명기되어 권의가 보장해주는 만큼 폭넓은 교양을 소유하고 있음을 보증해준다. 학력인 등급 구분에 의한 공식적 차이는 그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지지하고 있다는 믿음을 불어넣어 실제로 차이를 만들어내고 실제적인 존재를 공인된 존재와 일치시키려는 행동을 취하도록 만든다.

<중 략>

이 체계는 계급을 가능한 모든 장에서 서열을 규정하는 보편적 설명 원리이자, 분류 원리로 삼는다. 자본은 아비투스로부터 객체화되고 육화된 자본의 형태를 띤다. 3차원 공간에서 자본의 양, 구조, 시간적 변천에 의한 공간을 구성한다.1. 자본의 양(자본의 총량)은 경제 자본, 문화 자본, 사회관계 자본으로부터 유래했고 자본의 구조는 계급 분포되어 있는 형태이다.2. 구조는 자본구조, 분배구조를 분석한다. 경제 자본의 분배 구조는 문화 자본의 분배구조와 역방향으로 대칭적이다. 사회적 위기와 비판의 영역으로부터 개인적인 비판과 위기의 영역으로 이동시키는 경향이 있다. 투쟁의 장은 갱신과 혁신을 위한 전환 전략이다. 질서, 순서, 거리, 차이, 서열, 우선권, 독점권, 탁월성 같은 서열적인 특성 전체가 유지되고, 사회 구성 체계 구조를 부여하는 순서적 관계 전체가 유지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