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열증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13.05.1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분열증 문헌고찰만

목차

1. 정신분열증의 정의
2. 원인
3. 주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예후
7. 간호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정의
조발성 치매증이라고도 한다. 정신분열증 또는 정신분열반응이라고도 했던 병으로 한국에서는 전체 정신병원 입원환자의 2/3 이상을 이 환자가 차지한다. 정신병 중에서 흔히 발생하는 병으로서 한국에서의 조사결과는 전인구 중 0.31∼0.54%의 이환율을 나타내고 있다. 정신분열병은 환자에 따라서 제각기 다른 증상을 나타내는 듯하지만 최대공약수로 집약해 보면, 사고과정(思考過程), 즉 연상(聯想)을 하는 데 있어서 정상적인 논리과정이 파탄되어 논리적 연결을 잃거나 토막토막으로 단절되며 감정표현의 조화가 안 되고, 기분과 생각 사이가 유리되어 일치되지 않는다. 감정이 둔마되며 양면의 극단적인 감정을 동시에 가지게 된다. 환자는 병적인 자기 세계 속에 파묻혀서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는 자폐적 증세를 띠며, 이런 기본적인 증상의 복합으로 복잡한 증상이 생겨, 정상인이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기묘한 사고와 행동 등의 증세를 나타내게 된다.

<중 략>

① 개인위생과 옷차림
정보처리과정과 인지기능 장애로 인하여 적절한 자가간호를 수행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특정 자가간호 문제를 다룰 중재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② 수면
많은 대상자들이 REM수면이 감소하게 되는데 전형적인 수면양상을 사정하고 대상자의 건강한 휴식과 수면 양상을 증진하도록 해야 한다.
③영양
영양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항상 식습관을 사정해야 하며 대상자의 증상양상에 맞는 중재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④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분명한 신체상태 이외에도 뚜렷한 이득을 가져온다. 좋지 않은 신체상과 신체경계를 가지고 있는 정신분열병 대상자에게 기본건강운동은 대상자가 좀더 나은 자기상을 갖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cafe.naver.com/social86/24652
http://medline.new21.net/
네이버 사전
이경순 외(2000), “정신간호학”,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