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공수정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5.1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서론
1.인공수정에 대한 윤리적 접근의 필요성
2.인공수정에 대한 윤리적 문제점 제시

Ⅱ.본론
1.인공수정에 대한 이론적 내용정리
2.각 주제에 맞는 사례조사
3.각 주제의 사례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

Ⅲ.결론
1.인공수정에 대한 간단한 요약
2.인공수정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제시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사람에 대한 인공수정이 실시된 후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의술의 발달은 아기를 갖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어 한편으로는 매우 좋지만, 법률적, 종교적, 도덕적 문제 등이 발생되고 있는 상황이다.
1.인공수정에 대한 윤리적 접근의 필요성

2. 인공수정에 대한 윤리적 문제점 제시

Ⅰ.서론
인공수정이란 어떠한 형태와 방법이든지 관계없이 자연적인 성교행위가 아닌 인위적인 조작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수정을 말합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인공수정 방법에 대해서 불임부부에게 큰 기쁨과 희망을 가져다 주는 것이라 여기고 윤리적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체외수정을 시도하는 데에 수없이 많은 종류의 인위적 조작과정들이 요구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되기까지의 성공률이 20% 내외에 불과하기에 수없이 많은 수정 과정과 인간 배아의 파괴가 따르게 되므로 윤리적인 문제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중 략>

비배우자 간 인공수정으로 인한 감정적, 정서적 문제, 우생학적인 문제와 사회윤리적 문제, 비배우자 간 인공수정으로 태어난 자녀에 대한 법적 지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비배우자 간 인공수정을 찬성하는 사람들은 ‘자연의 원리를 남용하지 않고 잘 이용하여 좀더 건강한 자녀를 출산시킬 수 있다면 삶의 보람을 더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비배우자 간 인공수정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인공수정은 자연법을 거스르는 것이므로 생식능력에 지장이 있을 때에는 차라리 입양을 하는 것이 더 인간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찬성 반대가 많이 엇갈리는 문제일수록 객관적으로 봤을 때 도덕적이고 윤리적으로 옳은 판단을 하여 인공수정을 행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category=mbn00008&news_seq_no=1180880 3)http://www.ajnews.co.kr/common/redirect.jsp?newsId=2012042000033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