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공수정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5.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1.인공수정에 대한 윤리적 접근의 필요성
2.인공수정에 대한 윤리적 문제점 제시

Ⅱ.본론
1.인공수정에 대한 이론적 내용정리
2.각 주제에 맞는 사례조사

Ⅲ.결론
1.인공수정에 대한 간단한 요약
2.주제나 사례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제시

본문내용

Ⅰ.서론
1.인공수정에 대한 윤리적 접근의 필요성
사람에 대한 인공수정이 실시된 후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의술의 발달은 아기를 갖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어 한편으로는 매우 좋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옛날에 없었던 많은 새로운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문제 가운데는 법률적, 종교적, 도덕적 문제 등이 포함되는 데 그 중에서도 도덕적인 문제가 가장 심각하고 우려할 문제라고 단정할 수 있다.

2.인공수정에 대한 윤리적 문제점 제시
체내 인공수정과 체외인공수정의 허용여부의 문제를 다루려면, 여기에 정리된 7가지 경우 각각에 대해 분석해야 할 것이다.
체내 인공수정
-남편의 정자를 아내의 체내에 주입하여 인공적으로 수정시키는 경우

<중 략>

Ⅲ.결론
1.인공수정에 대한 간단한 요약
인공수정에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유전병과 관련된 문제들, 비배우자 간 인공수정으로 인한 감정적, 정서적 문제, 우생학적인 문제와 사회윤리적 문제, 비배우자 간 인공수정으로 태어난 자녀에 대한 법적 지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비배우자 간 인공수정을 찬성하는 사람들은 ‘자연의 원리를 남용하지 않고 잘 이용하여 좀더 건강한 자녀를 출산시킬 수 있다면 삶의 보람을 더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배우자 간 인공수정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인공수정은 자연법을 거스르는 것이므로 생식능력에 지장이 있을 때에는 차라리 입양을 하는 것이 더 인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찬성 반대가 많이 엇갈리는 문제일수록 객관적으로 봤을 때 도덕적이고 윤리적으로 옳은 판단을 하여 인공수정을 행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