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융, 은행권 약술 준비자료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5.11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금융권 시험중 약술에 나올만한 주요 용어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엔젤클럽
처기업의 창업 또는 초기단계에 필요한 자금이나 경영 노하우를 제공하는 개인투자자들의 모임(10인 이상)
벤처기업의 입장에서는 천사같은 존재라 해서 이렇게 불린다. 벤처기업 또는 유망 기술 보유자에게 장래성과 기술력을 보고 투자하여 성장을 지원한 다음 높은 투자수익을 얻는 개인 투자가들의 모임을 말하는 것으로 선진국에서는 창업초기의 벤처기업들이 필요 자금을 조달하는 가장 유력한 수단으로 활성화되어 미국 실리콘밸리에만 2,500여개의 엔젤그룹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벤처붐에 따라 개인투자가들에게는 소규모 투자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유망 벤처기업에게 창업 초기의 필요자금을 원활하게 공급한다는 취지로 많은 엔젤클럽이 생겨났으며, 엔젤클럽의 벤처기업 투자는 그 속성상 위험요소가 비교적 많은 대신에 수익률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투자 사안에 따라 수익배분(프로젝트 파이낸싱), 투자기업측의 지분 재매입,기업인수합병 등을 통한 회수도 가능하다.
NPL
(무수익여신)
Non Performing Loan
금융기관의 대출금 중 3개월 이상 연체된 여신과 채권재조정, 법정관리·화의 등으로 이자수입이 전혀 들어오지 않는 여신
부실대출금과 부실지급보증액을 합친 것으로 금융회사의 부실채권을 뜻한다. 은행 대출의 건전성은 정상,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등 5가지로 구분된다. ‘고정’ 이상 여신은 담보를 확보해 둔 상태로 돈을 회수할 가능성이 있는 대출금이다. 보통 3개월 이상 연체된 여신을 고정이하 여신으로 분류한다. ‘정상’ 여신은 말 그대로 충분히 회수가 가능한 양호한 대출을 뜻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