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음세대 영성교육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1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A. 연구목적과 중요성
B. 연구방법 및 범위
C. 연구사

본문내용

Ⅰ. 서 론

A. 연구목적과 중요성

한국의 기독교 역사가 1세기가 지나가면서 수많은 교회들이 생기고 그로인해 신앙인으로서의 삶을 살아가며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일 것이이다.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과거 은혜의 부흥시대를 넘어서 2000년 시대의 문화적 흐름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정착되어가고 기독교와 교회의 역할이 많은 변화를 가져왔지만 교회의 구조적 운영에 필수적인 성인 목회의 중심적 논리는 아직도 큰 변화의 시간에서 갈등의 요소가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한국교회는 숫적 성장과 성인 위주의 교육과 방침이었다는 말도 과언이 아닌 듯 하다. 이러한 한국교회의 현실은 결국 한 인간의 신앙성장에 필요한 신앙요소를 충족시켜주지 못하였고, 그 결과 신앙적 보살핌을 받아야 할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서 소외되고 멀어지며 떠나는 결과를 가져왔다.

<중 략>

박경애는 ‘한국 아동들과 함께하는 영성교육’에서 한국의 아동에 대한 적극적 이해와 영적인 심리와 발달 상황에 따른 행동의 문제점, 그리고 영성교육의 중요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8). 또한 영성의 이론과 실제를 비롯하여 영성에 대한 통합적 교육에서 프로그램으로 연결시켜주는 연구를 하였고 영성발달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영성지수에서 이종웅은 ‘영성지수의 타당도 검사’에서 영성에 관한 이론을 이해시키고 영성지수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그 영성지수의 타당도 검사와 공인되 영성지수의 응용에 대하여 연구하였다(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대학원, 2004). 또한 초등학생들의 영성지능에 미치는 영성수업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