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징의 체계를 활용한 인간 고유의 의사소통 수단인 언어의 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상징의 체계를 활용한 인간 고유의 의사소통 수단인 언어의 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1. 언어의 개념
1) 언어의 개념
2) 언어의 존재 양식

2. 언어의 구조
1) 음소
2) 음절
3) 형태소
4) 낱말(단어)
5) 문장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언어의 개념

1) 언어의 개념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체는 인간의 언어사용이다. 인간이 의사소통의 한 방편으로 사용하는 언어는 인간만의 것이며, 인간 모두의 것이며, 인간의 모든 측면을 총체적으로 그리고 가장 완벽하게 드러내 준다. 어느 언어심리학자는 이 같은 언어의 기능이나 역할을 일컬어 인간성의 핵심이며 문명 발전의 원동력이라고까지 말하고 있다.

① 언어는 체계적이다.
② 언어는 자의적인 상징이다.
③ 언어 상징은 기본적으로는 음성에 의하나 시각에 의하기도 한다.
④ 상징은 그 상징이 지칭하는 관습화된 의미를 갖고 있다.
⑤ 언어는 의사소통의 목적으로 쓰인다.
⑥ 언어는 언어 공동체 또는 문화권 내에서 작용한다.

<중 략>

또한 형태소가 혼자 사용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지립형태소와 의존형태소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자립형태소는 예문에서 `그, 꽃, 매우`이고, 의존형태소는 예문에서 `예쁘_, _이, _었_, _다`이다(이관규, 1999).
또한 단어는 형태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형태소는 여러 방식으로 조합하여 단어를 이룬다.

4) 낱말(단어)

국어사전에 의하면 낱말이란 ‘분리하여 자립적으로 쓸 수 있는 말이나 이에 준하는 말’이라고 하였다.
또한 낱말이란, 입말에 있어서, 개념이라고 하는 어떤 지적 가치에 형식인 소리덩이가 붙은 것이다. 즉, 일정한 관념의 연합에 의하여, 구체적인 물건의 표상이나 추상적인 관념의 표상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소리로 된 기호이다.
낱말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합성법과 파생법으로 나뉘는데, 합성법은 두 개의 뿌리가 모여 하나의 낱말을 만드는 방법이고, 파생법은 뿌리에 파생의 가지가 붙어서 새 낱말을 만드는 방법이다. 이들은 모두 형태소 결합으로 새로운 낱말을 만듦으로 `낱말만들기(조어법)`라 한다.

참고 자료

이진호(2005)「국어음운론강의」삼경문화사
김진우(1992)「인간과 언어」집문당
박이문(2001)「언어란 무엇인가」言語와 言語學, Vol.27 No.-
이현진(2009)「문장 성분을 활용한 문장 쓰기 지도 자료 개발」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호준(2003)「결합 범주 문법에 기반한 한국어 통합 형태소 분석」한국과학기술원 논문
김수현(1995)「국어의 음절구조와 음운규칙」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