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도사들의 아버지, 안토니우스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3.05.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도원 운동의 기원
2. 에집트의 시대적 배경
3. 안토니우스의 생애(251-356)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초기 수도원 운동이란 3세기 말에서 처음 시작하여 4-5세기를 거치면서 폭발적으로 확대된 교회 내의 운동을 말한다. 통상 안토니우스를 최초의 기독교 수도사로 말하나 순수히 역사적으로 말한다면 잘못된 내용이다. 수도원도 처음 기독교에서 시작한 운동이라고 할 수 없고 안토니우스도 기독교 내에서 처음 수도사는 아니다. 안토니우스를 수도원의 효시로 삼은 것은 아마 알렉산드리아 감독 아타나시우스의 정치력이었을 것이다. 아타나시우스는 자신의 저서 성 안토니우스의 생애를 통해서 그의 신학적 정치론을 펼치고 있다. 이는 외적인 정치 수단과 권력을 통해서 교회의 내적인 신학을 지배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의 교회 정치 이상을 건전한 신학 이해를 통해, 즉 건전한 신학적 인간 이해를 통해 펼쳐나가려고 했다. 그런데 수도원 운동은 아타나시우스의 한 개인의 열망을 훨씬 넘어 모든 문화권에 퍼져나간 범 기독교 운동이 되었다.1)
본 발제에서는 수도원 운동의 기원과 초기 수도원 운동의 주된 장소를 제공했던 에집트의 배경, 안토니우스의 생애를 살펴보면서 정치적 사회적 배경과 수도원의 운동의 확대가 된 원인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중 략>

그러나 이유가 어떠하든지 금욕주의적 사상은 기독교 사회 내에 계속해서 가중되는 순수한 신앙에 대한 열망으로 내려오는 것 같다. 이런 상황에서 안토니우스의 출현, 그리고 아타나시우스에 의해 쓰여진 “성 안토니우스의 생애”는 기독교 내의 이 열망을 더 뜨겁게 달구는 역할을 한 것이다.
콘스탄틴 황제(Constantin:306-337)가 밀라노에서 기독교에 대한 관용령으로 신교의 자유를 인정하고 국고로 몰수한 교회 재산의 반환을 명하였다(A.D.313). 과거 300여년 동안을 계속적인 박해와 죽음의 위협 속에 있을 때에는 모든 기독교 신자들은 죽음과 배교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긴박함과 절실함 가운데서 신앙을 가졌지만 막상 평화가 보장되자 기독교의 변질과 세속화를 가져왔다. 그래서 교회 내에서 박해 때의 신앙과 열성이 세상과의 타협으로 타락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방성규, “메살리안 운동이 초기 수도원 운동에 끼친 영향”, 『한국교회사학회지』9, (한국교회사학회, 2000)
브루스 셀리, 박희석 역, 『현대인을 위한 교회사』,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
J. 포스터, 심창섭·최은수 역, 『새롭게 조명한 초대교회의 역사』, (웨스트민스터 출판부, 1998)
Justo L. Gonzales, 서영일 역, 「초대교회사」, (은성출판사, 1988)
K. S. Latourette, 윤두혁 역, 『基督敎史(上)』, (생명의말씀사, 1979)
미셸 끌레브노, 이오갑 역, 『그리스도인과 국가 권력』, (한국신학연구소, 1994)
윌리스턴 워커, 강근환·민경배·박대인·이영헌 역, 『세계기독교회사』, (대한기독교서회, 1994)
Karl Bauer, 「From Apostolic Community to Constantin」(Handbook of ChurchHistory Ⅰ), (London:George Allen&Unwin Ltd), p. 4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