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전시 서구청 재정확보 및 지출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3.05.11 | 최종수정일 2018.11.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들어가기
2. 대전광역시 서구청 세입 현황 및 고찰
3. 대전광역시 서구청 세출 현황 및 고찰
4. 나가기

본문내용

1. 들어가기
내가 태어나고 자란 곳은 대전이다. 대전광역시는 5개의 자치구로 이루어져 있다. 동쪽에 동구, 가운데에 위치한 중구, 서편에는 서구가 있고, 전체적으로 북쪽에는 동북쪽으로 대덕구가 서북쪽에 유성구가 자리하고 있다. 나는 이 5개의 자치구를 모두 거치면서 자랐다. 내가 태어난 병원은 중구에 있고, 나를 키워주신 외가는 동구, 유치원 시절은 대덕구, 1년 정도는 유성구에서 살았으며, 초등학교 5학년 이후로 대학에 오기 전까지 서구에서 살았다.
올해 들어 서울의 OO구 OO동에서 한 달을 지내다가 지금은 ㅁㅁ구 ㅁㅁ동으로 옮겨 지내게 되었다. 하지만 이곳으로 온지 얼마 되지 않아 잘 모르므로 본고에서는 내가 어린 시절부터 자라온 대전, 그중에서도 가장 오랫동안 살아왔던 서구의 2009년도 재정공시를 중심으로 세입과 세출을 살펴보며 논하고자 한다.

<중 략>

요즘 들어 내가 문득문득 떠오르는 걱정은 이 땅의 환경 문제이다. 우리 구는 2008년에 환경보호를 위해 약196억을 지출했다. 가끔 갑천의 물줄기를 따라 산책을 할 때면 상쾌한 바람이 기분을 상기시켜주기도 하지만 여름에는 약간의 불쾌한 냄새가 날 때도 있다. 대전시 관할이든 서구 관할이든 천변 정화를 위해 좀 더 관심을 기울였으면 좋겠다. 지금은 서남부 개발이 한참 진행 중인데, 이곳의 자연환경이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개발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고 이를 위해 구청에서도 최대한의 예산 지원이 이루어 졌으면 한다.

4. 나가기
대전광역시의 인구는 약 150만명이다. 이중 서구에 사는 인구가 약 50만명으로 대전시 인구의 1/3을 차지한다. 어머니 말씀에 의하면 1993년 대전 엑스포가 개최되면서 서구의 둔산동에 대단위 아파트가 들어섰고, 시청, 시교육청, 법원, 검찰청, 충남경찰청 등 주요 관공서가 모두 이곳으로 옮겨와 새살림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 이후로 서구의 살림살이 규모가 커지게 되었고 지금 현재 대단위 서남부권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참고 자료

2009년 대전광역시 서구 지방재정공시
2009년 대전광역시 지방재정공시
2010년도 재정전망과 구정 방향
2010년도 중기지방 재정 계획 (대전광역시 서구)
http://www.daejeon.go.kr
http://www.seogu.go.kr
다운로드 맨위로